[건넷/인증사이트]과학원리 쉽고 재미있게 YAK.net

  • 입력 2003년 7월 28일 18시 05분


코멘트
영화 ‘벅스라이프’의 한 장면.

일렬로 줄을 서서 곡식 알갱이를 나르던 개미들은 낙엽이 열 중간에 떨어져 앞서 가던 개미가 시야에서 사라지자 길을 잃고 우왕좌왕한다. 실제로 개미는 일행이 안 보이면 목적지를 찾지 못할까?

‘건강한 인터넷’ 인증을 받은 한국우주정보소년단(YAK.net·www.yaknet.or.kr)에서는 정답을 알려주기보다는 어린이 청소년들이 직접 실험을 통해 해답을 찾으라고 권한다.

▽준비물=향수 시계 모종삽 △실험방법=①개미가 가는 길 주위의 돌을 옮기는 등 환경을 변화시켜 본다 ②삽으로 길 중간의 흙을 떠내 본다 ③가는 길 중간에 향수를 뿌려본다. 상황별로 개미들이 제 길을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을 잰다 △실험결과=개미는 페로몬이라는 호르몬으로 길을 찾는다. 먹이를 옮길 때는 배를 땅에 끌면서 이 호르몬을 길에 뿌리고 이 호르몬 냄새로 먹이와 집을 찾는다. 개미들이 ( )번에서 길을 가장 늦게 찾는 것은 이 때문이다.

▽한국우주정보소년단은 이런 사이트=1989년 설립한 한국우주정보소년단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과학콘텐츠를 제공한다. 개미의 길 찾기, 지폐 위에 동전 세우기, 성냥으로 로켓 만들기 등 기초과학을 근거로 한 재미있는 실험을 플래시 동영상으로 소개해 TV 애니메이션을 보듯 청소년이 재미있게 과학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즐거운 과학교실’ 코너를 마련해 놓고 있다.

이 밖에 △YAK 탐험대 세계여행(미국 일본 등 각국의 YAK 캠프 소개와 참가 기행문) △수학 과학능력평가(수학 과학탐구 능력 평가 시험 참가 안내) △신나는 캠프장(동굴체험 별자리캠프 등 행사 안내) △YAK 커뮤니티(회원 게시판) 등 모두 5개 메뉴를 운영하고 있다.

▽즉시 답변=대개의 사이트가 Q&A 게시판이 제대로 운영되지 않거나 자주 묻는 질문(FAQ) 코너를 마련해 질문을 유형화하고 해답도 네티즌이 직접 찾을 것을 요구한다. 그러나 YAK.net의 Q&A의 게시판에는 대부분의 답변이 바로 다음날 제공되고 있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콘텐츠 34.2 △고객 서비스 19.3 △사용자 인터페이스 14 △시스템 관리 14, 총점 81.5점(100점 만점·BBB등급).

△위 개미 길찾기 예문의 답은 ③.

나성엽기자 cpu@donga.com

<취재팀> 김태한(팀장) 나성엽 최호원 박용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