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공화 “中정찰풍선 늑장 격추”… 바이든 규탄 결의안 추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바이든 직무유기… 美의 수치” 맹공
국정연설 예정된 7일 통과 노려
교통장관 “국민 보호 위한 것” 반박
‘트럼프 때 中풍선 침공’ 진실공방도

중국 정찰풍선 격추를 놓고 미중 간 신경전이 격화되는 가운데 미국 내부에서도 책임 공방이 벌어지며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미 영공 침입 7일 만에 정찰풍선을 격추한 것을 ‘늑장 대응’이라고 공격한 공화당은 바이든 대통령 규탄 결의안의 의회 통과를 추진하고 있다.

미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5일 “공화당 하원의원들이 바이든 행정부 늑장 대응(inaction) 규탄 결의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화당은 바이든 대통령이 의회에서 국정 연설하는 7일 결의안 통과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상원 군사위원회 소속 톰 코튼 공화당 의원은 폭스뉴스에 “(이번 사건은) 미국의 수치”라며 “중국 정찰풍선은 바이든 대통령의 힘과 결단력에 대한 시험이었지만 불행히도 그는 시험에 떨어졌다”고 주장했다. 공화당 소속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도 “대통령은 초기에 카메라 앞에서 이번 일을 설명할 수 있었는데 왜 안 했는지 이해가 안 된다. 직무유기”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새해 첫 현장 방문 일정에 함께하며 협치 행보를 보인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도 성명을 내고 “바이든 행정부는 우유부단했다”고 비판했다.

반면 피트 부티지지 미 교통장관은 이날 CNN 방송에 출연해 “바이든 대통령 방식은 미국인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우리 군은 훌륭한 일을 해냈다”고 반박했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도 공화당의 비판은 “시기상조”라며 “풍선을 바다로 떨어뜨려야 정보 당국이 풍선 잔해를 조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인사들은 전날 국방부 브리핑에서 중국 정찰풍선이 트럼프 행정부 때도 최소 세 차례 미 영공을 침입했다고 밝힌 것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며 발끈했다. 전·현 행정부 간 진실 공방이 벌어진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에 “절대 일어나지 않은 가짜 뉴스”라며 “중국은 이런 일을 벌이기에는 트럼프를 존경했다”고 주장했다.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런 풍선 비행은 100% 없었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바이든 행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과거 플로리다 인근에서 2건, 텍사스와 하와이, 괌 인근에서 1건씩 중국 정찰풍선 비행이 있었다”며 “트럼프 행정부에서 발생한 사건은 트럼프 전 대통령 퇴임 후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 당시 백악관은 물론 국방부와 정보기관 같은 상부에 보고되지 않았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미 군사 전문 매체 디펜스원은 중국 정찰풍선을 격추한 F-22 전투기 호출부호 프랭크(Frank)는 제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 감시용 풍선 14개를 쏴 떨어트린 미군 조종사 프랭크 루크 주니어의 이름을 땄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격추 작전이 F-22가 2006년 실전 배치된 뒤 최고 고도(지상 17.7km 이상 상공)에서 벌어진 공대공 교전이라고 전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中정찰풍선#늑장 격추#바이든 규탄 결의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