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시청률 TV프로그램, 中 설 특집 프로그램 ‘춘완’ 이모저모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3일 11시 35분


코멘트
자료제공 = CMG
자료제공 = CMG
중국 중앙방송총국(CMG)의 ‘춘완(春晩, 설 특집 프로그램)’이 올해에도 중국인의 안방을 찾아갔다. ‘춘완’은 춘절연환만회(春節聯歡晩會)의 줄임말로 매년 그믐날 저녁 8시부터 자정이 지날 때까지 생방송으로 방영하는 CMG의 설 특집 프로그램이다. 2012년에는 전 세계 최고 시청률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다.

이에 온 가족이 함께 둘러 앉아 춘완을 시청하는 것은 ‘춘련(春聯)’ 붙이기, 물만두 빚기와 더불어 중국인이 설 연휴를 보내는 새로운 풍습으로 자리 잡았다.

● 2022년 춘완의 관전 포인트
자료제공 = CMG
자료제공 = CMG
CMG가 제작한 2022년 춘완은 2022년 1월 31일, 음력으로 섣달 그믐날 저녁 8시에 방송됐다. 올해 춘완의 메인 테마는 호랑이 해를 맞아 황금빛 호랑이로 기획됐다. 호랑이는 중국 문화에서 용기, 인내 및 책임을 의미한다.

CMG는 2022년 호랑이해를 맞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춘완에 담았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의 귀여운 마스코트와 우주로 ‘출장’을 나간 우주비행사가 새해 인사를 전달했다. 이와 더불어 노래와 춤, 마술과 서커스, 중국 전통 쿵푸, 코미디 연극 등도 이번 춘완의 관전 포인트였다.

올해 ‘춘완’에는 관중석과 메인 무대를 하나로 이어주는 720도 호형 LED스크린을 최초로 선보이기도 했다. 이어 △XR(확장현실)과 AR(증강현실) △가상시각 △홀로그램 스캐닝 △8K 육안 3D렌더링 등 신기술을 접목해 시청자에게 높은 몰입감을 선사했다.

●글로벌 컨텐츠로 나아가는 춘완
자료제공 = CMG
자료제공 = CMG
‘춘완’은 통신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최근 수년간 중국 현지 뿐 아니라 글로벌 무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이에 시청자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춘완은 그동안 송출권을 보유한 외국 방송사, 언론사를 통해 중계돼 왔지만 2003년부터는 인터넷을 통한 전 세계 생중계를 시작했다.

‘춘완’은 2012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예능프로그램’으로 기네스북에 올랐다. 2015년에는 최초로 유튜브, 트위터 등 해외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생중계됐다. 이어 같은 해에는 위챗의 ‘쉐이크’ 기능을 도입했으며 생방송 중 실시간으로 ‘훙바오 받기’ 행사를 통해 수억 명에 달하는 누리꾼의 호응을 얻었다.

‘춘완’은 2014년 최초로 해외 지역에서 선발 프로그램을 기획해 해외 중국인 화교와 중국문화에 관심이 높은 외국인에게 무대를 마련해줬다. 현재 중국의 개방이 확대되고 세계와 교류가 깊어짐에 따라 세계 각국의 유명 연예인도 중국의 ‘춘완’ 무대에 연이어 등장하고 있다.

올해로 제40회를 맞이하는 춘완에 항상 빠지지 않는 고정 코너가 있다. 바로 춘완의 마지막 피날레를 장식하는 노래 ‘잊을 수 없는 오늘 밤(難忘今宵)’이다. 40년 동안 이어진 설 특집 예능 프로그램인 ‘춘완’은 현대 중국 문화를 상징하며 설날의 기쁨과 축복을 전 세계에 전하고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