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야구성지에 울려퍼진 한국어 교가…교토국제고 첫 승 감격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3월 24일 21시 50분


코멘트
NHK 화면 캡처
NHK 화면 캡처
“동해 바다 건너서 야마토(일본의 옛 이름) 땅은 거룩한 우리 조상 옛적 꿈자리…”

24일 오후 일본 효고현 니시노미야시 한신고시엔구장. 한국계 민족학교 교토국제고교 야구부 선수들이 전광판을 바라보며 교가를 목청껏 불렀다. 전광판 위엔 교기가 게양돼 있었다. 선발고교야구대회(봄 고시엔)에 첫 출전한 이 학교 선수들은 이날 첫 경기를 이기고 승리 팀 자격으로 그라운드에 도열해 교가를 제창했다. 관중석에서 응원하던 재학생과 졸업생들도 따라 불렀다. 학부모들은 교가가 끝날 때까지 박수를 보냈다.

일본 야구의 성지로 불리는 고시엔구장에서 이날만 한국어로 된 교가가 2번 울려퍼졌다. 이들이 교가를 부르는 장면은 일본 공영방송 NHK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됐다. 이 대회는 1회 말이 끝나면 초 공격 팀, 2회 말이 끝나면 말 공격 팀 교가가 방송을 통해 전국에 울려퍼진다. 그리고 승리 팀에는 경기 후 한 번 더 교가를 부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이긴 팀이 교가를 부를 때 패한 팀 교기는 내린다. 이날 교토국제고교는 역시 첫 출전한 미야기현 시바타고교를 연장 승부 끝에 5-4로 눌렀다.

1924년 시작돼 100년 가까운 역사를 자랑하는 이 대회에서 한국어 교가가 울려퍼진 건 처음이다. 한국계 고교가 출전한 게 처음이기 때문이다. 1999년에 창단한 이 학교 야구부는 작년 가을 대회 성적을 기준으로 전국 32개 학교만 출전할 수 있는 이번 대회에 이름을 올렸다. 이를 두고 일본 언론들은 ‘기적’이라는 표현을 썼다. 3월 현재 일본에는 4000곳에 가까운 고교 야구팀이 있다.

이날 NHK는 교토국제고 교가를 내보면서 한글 자막 옆에 괄호로 일본어 번역본을 함께 올렸는데 ‘동해(東海)’가 아니라 ‘동쪽의 바다(東の海)’라고 표기했다. 또 ‘일본어 번역은 학교로부터 제출받았다’는 설명도 달았다. 하지만 박경수 교토국제고 교장은 “한국어로 녹음한 CD를 대회 주최 측에 제출했을 뿐 번역까지 해서 주지는 않았다”고 했다. 주최 측이 우익들의 반발을 우려해 고유명사인 동해를 ‘동쪽의 바다’라고 바꿔 표기한 것으로 보인다.

교토국제고가 0 대 2로 뒤지던 7회 3-2로 역전에 성공하자 응원석에서는 “와~”하는 함성과 함께 “그럴 줄 알았어”, “역시”하는 한국어가 여기저기서 들렸다. 붉은색 점퍼를 맞춰 입은 응원단은 응원 고깔을 두드리며 선수들에게 힘을 불어넣었다. 교토국제고 응원석엔 약 900명이 모였다. 1학년이 아직 입학 전이라 재학생은 50여 명 정도였다. 한일 양국 정부의 인가를 받은 교토국제고는 정원이 131명(일본인 학생 93명, 한국 국적 학생 37명)으로 32개 출전 고교 중 가장 적다. 하지만 오사카에 있는 한국계 민족학교인 금강학교(37명)와 건국학교(9명) 재학생들이 찾아와 함께 붉은 점퍼를 입었다. 일본에 4개뿐인 한국학교 중 간사이 지역 3개 학교가 연합응원을 벌인 것이다. 재일동포 사회 중심단체인 재일본대한민국민단에서도 100명 넘게 경기장을 찾았다. 오사카 총영사관 관계자들도 응원에 힘을 보탰다. 교토국제고 인근의 편의점에는 고시엔 출전 축하 문구가 내걸리는 등 지역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교토의 택시기사들 사이에서도 이 학교의 고시엔 출전이 화제다.

교토국제고의 고마키 노리쓰구(小牧憲繼·38) 감독은 승리 후 NHK와의 인터뷰에서 살짝 울먹이며 “졸업생들이 경기장에 와 매우 열심히 응원해줬는데 경기 도중에도 그분들의 얼굴이 떠올랐다”고 말했다. 교토국제고는 창단 첫해인 1999년에 첫 출전한 지역대회에서 교토세이쇼(京都成章) 고교에 0-34의 대패를 당했었는데 고마키 감독이 당시 이 학교 1학년 선수였다. 박 교장은 “고시엔 첫 출전으로 역사를 새로 썼고, 첫 경기를 이기면서 또다시 새 역사를 썼다. 감개무량하다”며 기뻐했다. 앞서 박 교장은 대회 개막을 앞두고 목표를 얘기하면서 “1승만 올렸으면 좋겠다”고 했다.

2회전에 오른 교토국제고의 한국어 교가는 27일 다시 한번 더 전파를 타고 일본 전역에 울려퍼진다. 2회전 상대 팀은 ‘도카이다이스가오(東海大菅生)’ 고교로 공교롭게도 학교 이름에 ‘동해’라는 명칭이 들어 있다. 27일 경기에도 금강학교와 건국학교 학생들이 함께 응원할 예정이다.

효고, 교토=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교토=김범석 특파원bsis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