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명예훼손’ 가토 다쓰야 前산케이 서울지국장, 日정보기관으로 이직”

  • 뉴스1
  • 입력 2020년 10월 12일 11시 02분


코멘트
가토 다쓰야 전 일본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 <자료사진> © News1
가토 다쓰야 전 일본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 <자료사진> © News1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난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행적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던 가토 다쓰야(加藤達也) 전 일본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이 최근 일본 총리 직속 정보기관으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주간지 ‘주간포스트’는 16·23일자 합본호(5일 발매)에서 주요 언론사 관계자를 인용, “8월 말 산케이신문을 퇴사한 가토 전 지국장이 총리관저 산하 정보기관인 내각조사실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내각조사실은 한국의 국가정보원이나 미국의 중앙정보국(CIA)에 해당하는 기관이다.

이 관계자는 “가토가 내각조사실에 들어간 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 시절에 결정된 일이라고 한다”면서 “아베 정권은 한국 당국과의 법정투쟁을 관철한 가토를 ‘대한(對韓) 외교의 브레인’으로 등용하려 했다. 한반도 정세 분석팀에서 위기관리 업무를 맡기려 했다”고 설명했다.

가토는 앞서 2014년 8월3일자 산케이신문에 ‘박근혜 대통령이 여객선 침몰당일 행방불명이라니…누구와 만났나요?’란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로 한국 검찰에 기소됐던 인물이다.

가토는 해당 칼럼에서 세월호 침몰참사가 발생한 2014년 4월16일 당시 ‘약 7시간 동안 박 전 대통령의 행적이 불분명하다’는 주장과 관련, 정치권·증권가 소문을 근거로 ‘박 전 대통령이 비선 실세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의 전 남편 정윤회씨와 함께 있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었다.

그러나 서울중앙지방법원은 2015년 12월17일 이 사건에 대해 ‘명예훼손은 인정되나 비방 목적은 없었다’며 가토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아베 전 총리는 당시 재판 과정에서 한국 검찰의 출국금지 해제 조치가 풀려 2015년 4월 가토가 일시 귀국했을 땐 직접 만나 “건강을 잘 챙기라”며 격려한 적도 있다.

이런 가운데 다른 일본 언론사 관계자는 “가토가 내각조사실에 들어가기 전에 아베 전 총리가 그만둬버렸다”며 “총리가 바뀌면서 한국에 대한 외교도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한국 측이 ‘죄인’으로 봤던 가토가 관저에서 일하게 돼 불안해하는 목소리도 있다”고 전했다.

아베 전 총리는 올 8월28일 건강상 이유(궤양성 대장염 재발)을 이유로 사임 의사를 밝혔고, 그 후임으론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 관방장관이 지명돼 지난달 16일 총리에 공식 취임했다.

그러나 스가 총리의 경우 ‘아베 정권 계승’을 주요 국정기치로 내걸고 있는 상황이어서 그의 대한국 정책 방향 역시 아베 전 총리 때와 큰 차이가 없을 것이란 전망이 적지 않다.

게다가 스가 총리는 지난 8년 간 아베 정권의 관방장관으로서 정부 부처 인사를 담당하는 내각인사국을 관장했기에 가토의 이번 정보기관 이직엔 스가 총리의 의중도 반영돼 있을 것이란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