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클린턴 e메일 추가 수사”… 8일밖에 안 남은 美대선 요동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e메일 추가수사… 美대선 요동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대선 후보의 국무장관 시절 개인 e메일에 대한 추가 수사 계획을 발표하면서 8일 앞으로 다가온 미 대선판이 요동치고 있다.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은 클린턴의 최측근인 후마 애버딘의 전남편 성 추문을 수사하던 중 애버딘이 클린턴과 주고받은 개인 e메일 계정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는 “힐러리 개인 e메일 사용은 워터게이트 사건보다 더 큰 문제”라며 막판 뒤집기에 나섰다.

 

▼ FBI “기밀 있는지 조사”… 클린턴 “대선막판 전례없는 일” 격앙 ▼

 제임스 코미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장은 28일 미 연방 의회 정부감독·개혁위원회 지도부에 서신을 보내 “당초 힐러리 클린턴의 개인 e이메일 계정 수사와 무관한 것으로 분류한 e메일 중에서 수사와 관련이 있을 수 있는 e메일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재수사 방침을 공개했다. FBI는 클린턴의 ‘문고리 권력’인 후마 애버딘 캠프 선대위 부위원장의 전남편인 앤서니 위너 전 연방 하원의원이 10대 여성 등과 나눈 ‘섹스팅’(섹스 관련 문자를 주고받는 행위)을 수사하다 단서를 잡았다. 애버딘과 위너가 함께 사용하던 노트북에 국무부 재직 시절 애버딘과 클린턴이 주고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e메일이 담겨 있었다는 것이다.

 FBI의 클린턴 개인 e메일에 대한 추가 수사 발표는 8일 앞으로 다가온 대선 정국에 메가톤급 파장을 몰고 오고 있다. 3차 TV토론 이후 굳어진 클린턴 대세론에 악영향이 될 것이란 점에는 이견이 없지만 이것이 판세를 뒤집을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우선 대선 과정 내내 클린턴의 발목을 잡은 개인 e메일 문제가 다시 불거지면서 “클린턴은 믿을 수 없는 후보”라는 이미지가 확산되고 있다. 대선 결과를 가를 오하이오, 노스캐롤라이나 등 주요 경합주의 부동층이 다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의 ‘선거조작론’과 ‘대선불복론’이 공화당 지지층에게 먹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클린턴은 29일 플로리다 주 데이토나비치 유세에서 “(추가로 발견했다는 내 개인 e메일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별다른 정보도 제공하지 않은 채 이런 사안을 대선 직전에 FBI가 발표한 것은 대선 역사상 전례도 없고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트럼프는 FBI 발표 직후인 28일 뉴햄프셔 주 맨체스터 유세에서 “워터게이트 스캔들보다 더 큰 사건”이라며 “클린턴의 부패는 우리가 지금까지 보지 못한 수준이다. 범죄를 모의한 클린턴이 백악관에 들어가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보수 성향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9일 공화당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이번 결정이 아예 투표를 포기하거나 제3후보에게 표를 던질 맘이 있는 느슨한 클린턴 지지자 사이에선 반향을 일으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워싱턴포스트(WP)와 ABC방송이 FBI 발표 직전까지 실시해 29일 발표한 공동 여론조사에 따르면 클린턴은 트럼프를 47% 대 45%로 불과 2%포인트 앞섰다. 23일 현재의 50% 대 38%에 비해 격차가 줄어든 것이다. FBI 발표 후 두 후보 간의 지지율 격차는 더욱 좁혀질 가능성이 높아 막판까지 판세를 예측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클린턴을 공식 지지한 뉴욕타임스(NYT)는 “진보·보수 성향 유권자 모두 (기존 지지 후보에게 표를 던질) 새 확신을 얻었다”며 e메일 추가 수사의 여파가 누구에게 유리하게 작용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새 공격거리를 찾은 트럼프 지지층뿐 아니라 클린턴 지지층도 “투표를 해야 한다”는 급박함을 느낀다는 설명이다.

 공화당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의 참모로 일하는 윗 에어스는 NYT에 “대선 지지율 격차가 상당해 상황을 반전시키려면 FBI의 클린턴 조사가 아니라 기소가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FBI 추가 조사가 트럼프보다는 상·하원 선거에 나선 공화당 후보들에게 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워싱턴=이승헌 특파원 ddr@donga.com / 한기재 기자

#힐러리#트럼프#미국#대선#fbi#e메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