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3~20대 여성 ‘K세대’에게 인생 최악의 사건은 무엇일까?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9일 17시 37분


코멘트
다양한 디지털 기술에 익숙하다. 정부와 기업 같은 기성체제를 불신한다. 미래에 대한 암울한 전망에 사로잡혀있다…영미권의 현재 13~20대 여성을 지칭하는 ‘K세대’(Generation K)에 대한 묘사다.

K세대는 영화 ‘헝거 게임’의 여주인공 캣니스(Katniss)의 이니셜 K에서 따온 것으로 노리나 헤르츠 런던대 명예교수가 명명한 용어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주말판은 헤르츠 교수의 기고를 통해 이들 세대의 고민과 열망을 소개했다.

헤르츠 교수는 우선 이런 질문을 던진다. K세대 인생에서 최악의 사건이자 다시 생각해도 숨통이 조여 온다는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사건이 뭘까? 답은 ‘스마트폰을 화장실에 빠뜨렸을 때’이다. 디지털 환경에서 나고 자란 이들에게 디지털기기 없는 삶이란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들 세대에겐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가 아니라 ‘나는 접속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로 바뀐다.

K세대는 또 서구가 겪고 있는 최장기간의 경기침체와 최악의 테러위협에 직접 노출된 세대이다. 이들의 삶에는 경제적 내핍과 이슬람극단주의 그리고 국가기관의 광범위한 사생활감시를 폭로한 에드워드 스노든이라는 문신이 새겨져있다. K세대가 바로 윗세대인 20, 30대와 갈라지는 지점이 바로 이 지점이다.

헤르츠 교수는 최근 미국과 영국의 10대 소녀 1000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더니 이들의 걱정거리가 과거 10대들의 그것과는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고 밝혔다. K세대의 75%는 테러리즘, 66%는 기후변화, 50%는 이란 핵 문제를 걱정거리로 꼽았다. 미래에 대한 전망 또한 암울했다. 86%는 취업을 걱정했고 77%는 빚더미에 앉게 되지 않을까를 우려했다.

이들은 윗세대에 비해 술과 마약을 멀리 함에도 불구하고 자기파괴적 성향은 더 강해졌다는 점도 특이하다. 2013년 미 보건부 조사에 따르면 심각하게 자살을 생각한 미국의 여성 고등학교 학생의 비율이 22%나 됐다. 세계보건기구(WHO) 조사에서도 영국에서 지난 10년간 청소년 자해사건이 3배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현실을 바라보는 이들의 암울한 세계관은 기성체제에 대한 과도한 불신으로 이어진다. K세대에게 대기업을 신뢰하느냐고 물었더니 4%만 그렇다(기성세대는 60%)고 답했다. 정부를 신뢰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10%(기성세대는 50%)에 불과했다. 결혼하고 싶지 않거나 불확실하다고 답한 비율은 30%, 아이를 갖고 싶어 하지 않거나 불확실하다고 답한 비율은 35%였다.

이에 비해 무엇이 옳고 공정하느냐에 대한 감수성은 매우 예민했다. 대표적인 것이 각종 차별에 대한 뚜렷한 반감이었다. 설문조사에 응한 대부분의 10대 소녀들은 “여성은 엔지니어가 될 수 없어” 따위의 성차별적 발언에 민감하게 반응했으며 트랜스젠더에게 동등한 권리를 부여해야한다는 데에는 무려 80%가 지지의사를 보였다. K세대가 선택받은 자와 그렇지 못한 자를 차별하며 절대 권력을 휘두르는 미래 정부에 저항하면서도 개성만점의 매력을 뽐내는 ‘헝거 게임’의 여주인공 캣니스에 열광하는 이유가 설명되는 대목이다.

권재현 기자 confett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