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가 무시” 美대학생 승용차 몰며 총기난사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5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흉기도 휘둘러 7명 사망 13명 부상… “내일 응징의 날” 유튜브에 동영상
4월에도 자살-살인 비디오 올려… 경찰, 가족 신고로 면담후 돌려보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타바버라에서 20대 대학생이 여성들로부터 무시받는다는 이유로 고급 승용차를 몰고 다니며 무차별 총격을 가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으로 7명이 숨지고 13명이 부상했으며 주민들은 공포에 떨었다.

23일 샌타바버라 경찰에 따르면 엘리엇 로저(22·사진)는 유튜브에 자신의 범행을 예고하는 글과 메시지를 올린 뒤 자신의 아파트에서 남성 3명을 흉기로 찌른 뒤 이날 오후 9시 27분경부터 10분 동안 검은색 BMW를 몰고 다니며 총을 난사했다. 샌타바버라 캘리포니아대 여학생 기숙사 앞에서 2명에게 총을 쏴 살해했으며 제과점에 대고 총을 난사해 1명이 숨졌다. 이후 길거리를 과속으로 달리며 총을 쏴 13명의 행인이 총상을 입거나 차에 부딪혀 부상했다.

이에 앞서 사건 전날 범인이 유튜브에 올린 ‘엘리엇 로저의 응징’이라는 제목의 비디오에는 운전석에 앉아서 7분에 걸쳐 말하는 장면이 담겨 있다. 로저는 “내일은 응징의 날”이라며 “여자들은 나를 거부했다. 나는 스물두 살인데 아직도 숫총각이고 여자와 키스해 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금발의 여대생들을 죽이고 길거리의 모든 사람을 죽이겠다”는 말도 했다. 그는 자신의 출생과 성장 과정, 범행 사유 등을 적은 140쪽짜리 글도 남겼다.

경찰은 범인의 차 안에서 총탄 400발을 발견했으며 범인이 권총 3정을 갖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지금까지 범인을 3차례 조사한 적이 있다고 공표했다. 특히 경찰은 지난달 30일 범인이 유튜브에 올린 자살과 살인 등에 대한 비디오를 보고 가족들이 신고해 그를 면담했으나 “예의 바르고 친절했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아 초동 대응에 실패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또 범인이 경찰 조사를 받은 전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총기 구매 신상조사를 통과한 것도 논란의 대상이다. 범인이 미국 사회의 허점을 그대로 역이용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범인은 샌타바버라 인근 아일라비스타에 살면서 2년제 커뮤니티 칼리지인 샌타바버라 시립대에 다니고 있었다. 범인이 유튜브에 올린 수십 개의 동영상과 글에 따르면 그는 영국에서 태어나 5세 때 미국으로 이주했으며 아버지는 인기 영화 ‘헝거게임’의 조감독이자 예술 사진작가인 피터 로저이며 어머니는 말레이시아에 거주했던 중국계 출신이다. 그의 조부는 영국의 사진 전문 통신사 ‘매그넘 포토’를 설립했다. 범인은 유튜브 비디오에서 “나는 패션, 파티, 고급 레스토랑을 좋아한다. 그렇지만 여자들은 나에게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범인 가족은 변호사를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희생자들에게 조의를 표하며 로저가 어릴 적 아스퍼거 증후군 진단을 받았으며 심리치료를 받아 왔다고 밝혔다. 경찰은 “용의자는 심각한 정신 장애를 겪고 있었다”며 “이번 사건은 미리 계획된 대형 살인 범죄”라고 말했다.

워싱턴=정미경 특파원 mickey@donga.com
#미국 총기난사#엘리엇 로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