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인질-포로 23명 맞교환 하자"

  • 입력 2007년 7월 22일 13시 17분


코멘트
"절체절명의 고비는 넘겼지만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우리 국민 20여명이 납치된 지 나흘째를 맞은 22일 우리 정부의 상황인식은 이 한 마디로 정리된다.

정부는 전날 납치단체가 한국군 철수를 요구하며 피랍자들을 살해하겠다고 위협, 긴박한 상황을 맞았지만 교섭 시한을 22일 밤 11시30분(이하 한국시간)으로 연장한다는 납치단체 측 발언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일단 한숨을 돌리는 표정이다.

그러나 시한 안에 요구 조건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한국인을 차례로 살해하겠다는 납치단체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기에 정부는 한시라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게 됐다.

우선 정부는 납치단체와의 직간접적 접촉선을 통해 파악한 결과 피랍자들은 안전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는 납치단체가 탈레반 조직이라는 1차 판단 아래 정확한 정체에 대해 계속 파악하고 있다. 한국과 동맹국 관련 동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점, 자체적 정보 네트워크를 가동하고 있는 점 등으로 미뤄 탈레반 지도부와 직접 연결된 조직일 가능성이 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정부는 피랍자 석방조건으로 당초 한국군 철수를 요구하던 납치단체 측이 전날 밤부터 탈레반 죄수 23명을 석방하라는 요구조건을 내건 데 대한 진의파악에 나섰다.

정부는 언론보도 내용이 해당 단체 지도층의 의지에 따른 것인지 여부, 요구사항이 변경된 것인지 아니면 추가된 것인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보고 단체 측 입장을 확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정부는 일단 납치단체 측이 구속자 석방이라는 카드를 꺼내 든 것은 사실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관련 부처 당국자들 간에 긴밀한 협의를 해가며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우선 한국군 철수의 경우 요구사항이 우리 정부를 직접 겨냥한 것이지만 수감자석방은 아프간 정부를 향한 것이라는 점에 정부는 주목하고 있다.

이는 곧 교섭국면에서 우리 측이 직접 판단하고, 그에 따라 행동해야할 여지는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대신 그 만큼 아프간 정부 측의 협조를 요청해야할 필요성은 커진다는 게 정부 당국의 기본적인 인식이다.

또한 납치단체측이 철군 관련 요구를 계속 유지하면서 새로운 조건을 제기한 것인지, 요구사항을 `철군'에서 `석방'으로 바꾼 것인지 여부도 좀더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정부는 보고 있다.

한 정부 소식통은 "만약 `석방'요구로 바꾼 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직접 고민해야할 일은 줄어들지 모르지만 상황을 결코 낙관할 수는 없다"면서 "만약 단체측이 실제로 요인 석방을 요구한다면 그 대상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할 것이기에 아프간 정부로서도 쉽게 결정내릴 수 없는 일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우리 국민의 안전 및 무사귀환이 최우선 고려사항이라는 기조 아래 이번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국제사회의 대 테러 전쟁에 줄 수 있는 영향 등을 두루 고려하며 대응책을 마련 중이라고 소식통은 전했다.

한편 현지 대책본부장을 맡을 조중표 외교통상부 제1차관과 관계 부처 당국자들은 이날 오후 2시께 아프간 수도 카불에 도착한 뒤 아프간 정부 등과 접촉을 시작할 예정이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