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 최악” 뉴올리언스 시민 강제대피령

  • 입력 2005년 9월 8일 03시 03분


코멘트
《허리케인 카트리나가 할퀴고 간 미국 뉴올리언스에 잔류하고 있는 1만 명 이내의 주민에게 2차 강제 대피령이 6일 내려졌다. 레이 내긴 뉴올리언스 시장은 대피령 발표 직후 “도시에는 가스 누출에 따른 폭발사고 가능성이 있고, 독성 화학약품이 섞인 물이 고여 있어 위생상황이 나빠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내긴 시장은 “도시 내에 고인 물 표면에 누출된 가스에서 생겨난 거품이 눈에 많이 띈다”며 “오늘만 대형 화재가 4건 발생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아직은 주민들을 찾아다니면서 ‘떠나지 않는다면 더는 구조할 수 없을 것’이라며 대피를 설득 중”이라면서 “강제 대피는 최후의 수단”이라고 덧붙였다.

CNN 방송은 이날 시장실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도시 내에서 인체에 치명적인 식중독 균인 E콜리박테리아가 검출됐다”고 보도했다.

방송은 “이 박테리아는 인체 및 동물의 배설물에서 발견되며 보통은 처리되지 않은 하수에서 검출된다”고 말했다.

이날 뉴올리언스 시 당국은 기존의 40개 펌프 가운데 중소형 펌프 4개를 가동해 물을 빼냈다. 이로써 도시 내 침수지역 비율이 80%에서 60%로 줄어들었지만 물이 완전히 빠지려면 80일 이상 걸릴 것이라고 외신은 전했다.

재난 늑장대처를 비난하는 여론이 높아진 가운데 공화 민주 양당은 의회 차원의 진상조사에 착수하기로 이날 합의했다. 상원은 다음주 중으로 연방정부의 초기 대응 실패를 따지는 청문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수전 콜린스(공화) 상원의원은 조지프 리버먼(민주) 상원의원과 개최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테러집단이 관여한 것도 아니고 사전에 경고된 재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서 테러리스트 공격을 어떻게 막느냐”며 “철저히 진상을 따져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조지 W 부시 대통령은 이날 두 상원의원을 백악관에서 만나 “미 국민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지만 잘잘못을 밝힐 시간은 충분한 만큼 지금은 구호활동을 돕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초기 대응 실패에 대한 비난은 부시 대통령이 재난관리 경험이 없는 마이클 브라운 씨를 연방재난관리청(FEMA) 청장에 임명한 것에 집중되고 있다.

한편 한국의 감사원 역할을 하는 미 의회 회계감사원(GAO)은 지난해 7월 “행정부의 긴급 구조 및 구호를 다루는 비상대책기구의 인력 훈련과 보유 장비가 자연재해보다는 테러 대응에 지나치게 집중돼 문제”라고 지적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워싱턴=김승련 특파원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