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테러조직 돈줄 차단 합의…7國 재무 美참사대책 논의

  • 입력 2001년 10월 7일 19시 16분


워싱턴에 모인 G7 재무장관
워싱턴에 모인 G7 재무장관
서방 선진 7개국(G7)은 테러조직으로 유입되는 자금을 차단하고 침체에 빠진 세계 경제의 회복과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데 공동 협력하기로 6일 합의했다.

G7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들은 이날 워싱턴에서 회의를 갖고 △테러 자금줄 차단 △세계경제 회복 △개도국 경제지원 확대 등 3개 현안에 대한 공동대책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당초 최대 현안이었던 세계경제 회복보다는 테러 자금줄 차단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G7은 성명서에서 “테러범의 자산을 박탈하고 테러자금을 제공하는 개인과 국가를 추적하는 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기존의 국제 돈세탁방지기구를 테러자금 추적 기관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파리에 본부를 둔 국제 돈세탁방지기구 ‘재정대책 태스크포스(FATF)’는 이달 29, 30일 워싱턴에서 특별 회의를 갖고 테러자금 추적에 관한 구체적인 행동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G7은 또 “금융거래 규제가 허술한 일부 국가들을 통해 대규모 테러자금이 거래되고 있다”면서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 등 국제금융기구들이 이들 금융기관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적 지원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폴 오닐 미국 재무장관은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에게 “테러자금 제공 의혹을 받고 있는 조직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면서 “지난달 24일 발표한 27개 개인 및 단체 외에도 추가적으로 24∼27개 자산동결 대상 조직을 다음주초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세계경제 회복과 관련, G7은 “테러참사로 강력한 경제 성장을 되찾는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각국이 경기회복을 위해 이미 단호한 조치를 취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전망에 대해 자신한다”고 선언했다.

오닐 장관은 “미국경제는 3·4분기 마이너스 성장이 예상되지만 금리인하, 감세, 경기부양책 등의 조치들이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하면 내년 3∼3.5%의 성장률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G7은 미국의 기대와는 달리 세계 경제의 성장을 부추기기 위한 공동 경기부양책이나 추가 대책을 성명서에 집어넣는 데는 실패했다.

한스 아이헬 독일 재무장관은 회의가 열리기 전 “재정상태가 좋은 미국만큼 유럽은 유리한 상황이 아니다”면서 “유로권 12개국은 재정 지출을 억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G7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은 현 상황의 중대성을 의식해 예년과 달리 국가별 단독 기자회견이 아닌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정미경기자>micke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