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피니언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연예
스포츠
헬스동아
트렌드뉴스
통합검색
마이페이지
전체메뉴 펼치기
경제
“AI 활용없이 생존 어려워”…중기부, 4대 지원방안 추진
뉴시스(신문)
입력
2025-11-24 16:06
2025년 11월 24일 16시 06분
코멘트
개
좋아요
개
코멘트
개
공유하기
공유하기
SNS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URL 복사
창 닫기
즐겨찾기
읽기모드
뉴스듣기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가
가
가
가
가
창 닫기
프린트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서 지원방안 상정
세종시 어진동 중소벤처기업부. 2024.08.01. [세종=뉴시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대기업에 비해 낮은 중소기업의 AI 활용률 끌어올리기에 속도를 붙인다. AI 유니콘 육성을 위한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도 가동한다.
중기부는 24일 오전 10시 서울청사에서 열린 첫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중소기업 AI 활용·확산 지원방안’을 상정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가 AX 대전환의 일환으로 ‘AI 민생 10대 프로젝트 추진방향’, ‘국방 AX 발전 전략’, ‘과학기술AI 국가전략’과 함께 중소기업 AI 활용·확산 지원방안이 상정·확정됐다.
중기부는 AI 대전환 시대에 기술개발을 선도할 벤처·스타트업 육성과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AI 활용·확산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해 관련 대책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중기부는 그간 추진한 정책과 향후 진행할 AI 정책을 통합한 4가지 전략을 제시했다. 전략은 ▲혁신 AI·딥테크스타트업 육성 ▲AI 기반 스마트제조혁신 ▲중소·소상공인 AI 활용·확산 촉진 ▲AI 활용 기반 구축 등으로 구분된다.
중기부는 AI 유니콘 육성을 위해 기업 성장 단계별 집중 투자하는 넥스트 유니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구글·엔비디아 등 글로벌 빅테크와 한국 스타트업 간 협업을 확대한다.
또한 우리나라가 상대적 강점을 가진 제조업의 AI 전환을 꾀하고자 버티컬 AI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스마트제조 전문기업을 집중 육성한다. 제조 현장 AX 지원 플랫폼(제조AI 24)도 구축한다.
AI 역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소상공인들에게는 네이버, 카카오, 뤼튼테크놀로지스 등 국내 대표 AI 기업이 직접 기획한 커리큘럼에 따른 온·오프라인 AI 교육을 나선다. 지자체가 기획하면 정부가 지원하는 지역 AX 지원 사업을 선보일 계획이다.
지속 가능한 중소기업 AX 지원체계 구축 방안으로는 AI 리터러시 교육, 주요경영 분야 AI 상담 서비스 제공 등이 담겼다. 중소기업 AI 활용 촉진법(학습 데이터 활용, AI 규제해소, AI스타트업 육성 등) 제정으로 중장기적 중소기업 AI 전환 기반 또한 구축한다.
한성숙 중기부 장관은 “인공지능이 산업과 비즈니스의 지형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AI 대전환 시대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AI를 활용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어려운, 더 절박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기부의 AI 활용·확산 지원방안을 통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AI 전환을 지원함으로써 AI 벤처·스타트업에게는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중소·소상공인들은 미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보탰다.
[서울=뉴시스]
좋아요
0
개
슬퍼요
0
개
화나요
0
개
댓글
0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등록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
野 “李정부 ‘김대중’ 인사”… 與선 “김남국과 돌 맞겠다”
청도 무궁화호 7명 사상 사고 관계자 5명 중 3명 구속
美가정집 바닥 소음에 카메라 설치했더니…250kg 곰이 기어 나왔다
닫기
댓글
0
뒤로가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