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봄’ 김의성 “천만 앞두고 기쁘지만…좋은 영화 고민 커졌다”

  • 뉴스1
  • 입력 2023년 12월 22일 11시 03분


코멘트
김의성 (안컴퍼니 제공)
김의성 (안컴퍼니 제공)
배우 김의성이 ‘서울의 봄’이 천만을 앞둔 것에 대한 솔직한 소감을 밝혔다.

김의성은 지난 21일 서울 성동구 메가박스 성수 7층 VIP라운지에서 영화 ‘서울의 봄’(감독 김성수)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의성은 극 중 국방장관 오국상 역을 맡았다.

이날 김의성은 천만을 앞둔 소감에 대해 “제가 대단한 역할을 한 건 아니지만 팀원 중 한 사람으로서 참가한 영화가 작품적으로도 그렇고 관객도 많이 들고 그래서 말로 할 수 없이 기쁘다”라며 “사실 왜 이렇게 잘 됐는지 아직 모르겠다”며 웃었다.

천만을 앞두고 ‘서울의 봄’ 팀의 분위기를 묻는 질문에 “처음에 무대인사 시작할 땐 관객들이 많이 들어주시고, 반응이 뜨거우니까 그거에 고양되어서 좋아하고 그랬는데 숫자를 입에 담는 건 서로 꺼리는 편이었다”라며 “천만 이러고 하는 건, 뭔가 까부는 것 같기도 하고 터부를 건드는 것 같기도 하고 서로 꺼렸고, 500~600만 갈 때는 ‘혹시 그 숫자에?’ 이렇게 조심스럽게 눈치를 봤다, 직접 숫자를 꺼내는 건 두려워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은 이미 산술적으로 그 숫자(천만)가 되는 게 확정이라 서로 기쁘게 인사 주고받고, 기쁨도 기쁨이지만 두려움이랄까, 그런 게 있더라”며 “‘과연 앞으로는 어떻게 영화를 만들어야 하나’ 하는 그런 두려움이 마음속에 생기는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한국영화가 어려운 시기를 보냈는데 이런 비수기에, 특히나 저희가 처음 볼 땐 인기를 끌기 어려운 소재에 중년 남자들만 잔뜩 나오는 영화라 (걱정했는데) 다들 ‘거봐 영화 잘 만들면 돼, 답은 영화 잘 만드는 거다’라고 그러더라”며 “그런데 사실 모든 영화가 이렇게 만들긴 너무 어렵지 않나, 팬데믹 지나고 좋은 영화의 기준이 올라가서 부담감과 고민이 커진 것 같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관객들이 호응한 이유를 어떻게 생각하냐고 묻자, 김의성은 “잘 모르겠다, 이 영화는 옛날이야기이고 군대가 제일 많이 나오는 이야기이고, 소위 좋은 편이 나쁜 편 한테 지는, 다 재미가 없는 이야기다”라며 “그리고 영화의 반 정도가 군복 입은 아저씨가 전화기 들고 소리 지르는 건데 이게 관객들의 무엇을 건들었을까 생각했는데, 결국 영화를 잘 만들어서인 것 같더라, 배우들도 자기 자리에서 잘하고 기술적으로도 굉장히 높은 수준에 있는 영화여서 그 모든 게 관객들을 설득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의 봄’은 1979년 12월12일 수도 서울에서 일어난 신군부 세력의 반란을 막기 위한 일촉즉발의 9시간을 그렸으며, 한국 영화 사상 처음으로 12.12 군사반란을 모티브로 삼았다. 지난 11월22일 개봉 후 27일째인 이달 18일 900만 관객을 돌파하고 천만을 앞두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