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AI 솔루션, 든든한 보안 방패 ‘LG Shield’로 더 안전하게

  • 동아일보
  • 입력 2025년 3월 25일 03시 00분


LG전자 조주완 최고경영자(CEO)가 지난해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월드프리미어’ 발표에 나서 인공지능(AI) 지향점을 ‘공감지능’으로 재정의하고 실시간 생활지능, 조율·지휘지능, 책임지능을 차별점으로 제시했다. 특히 책임감 있는 AI 관리를 위한 ‘책임지능’의 한 축으로, 자체 보안 프로세스인 ‘LG Shield’를 공개했다.

《인공지능(AI) 기술이 고도화되고 사물인터넷(IoT) 기기가 보편화되면서 보안이 필요한 영역 또한 넓어지는 추세다.


LG전자는 매년 수억 대에 달하는 스마트 기기를 판매하고 있으며 홈, 커머셜, 모빌리티, 가상공간 등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의 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Smart Life Solution)’ 기업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고객이 제품과 솔루션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데 필수적으로 여겨지는 보안 영역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엄격한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LG전자는 고정형 AI홈 허브인 ‘LG 씽큐 온(LG ThinQ ON)’에 자체 보안 프로세스인 LG Shield를 적용해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최근 한국인정기구로부터 IoT 분야 사이버보안 공인시험 수행 자격을 획득했다. 자격 인증서를 들고 있는 LG전자 CTO부문 박인성 SW센터장.


보안은 AI 지향점 ‘공감지능’ 구현의 핵심 요소
LG전자는 AI에 대해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AI”라는 내용을 담아 ‘공감지능’으로 재정의했다. 이어 공감지능의 차별점으로 △실시간 생활지능(Real-Time Life Intelligence) △조율·지휘지능(Orchestrated Intelligence) △책임지능(Responsible Intelligence)을 제시했다.

LG전자가 자체 구축하고 있는 보안 프로세스 ‘LG-SDL(LG Secure Development Lifecycle)’과 ‘LG 쉴드(LG Shield)’가 공감지능의 차별화 요소 가운데 하나인 책임지능을 구현하는 솔루션이다. 스마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전 과정에 있어 고객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LG전자 조주완 최고경영자(CEO) 역시 책임지능의 중요성에 대해 “우리는 AI가 내린 결정과 행동에 대해 어떻게 책임져야 할지, 어떻게 하면 AI가 편견과 차별 없이 모두에게 동일하게 작동되며 사용자가 의도한 행동을 안전하게 실행할지, AI에 활용되는 데이터를 보호하는 방법과 이에 대한 접근을 어떻게 통제할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업계에서 통용되는 기준 그 이상으로 AI를 엄격하게 관리할 것을 강조했다.

세계서 인정받은 보안 프로세스 LG-SDL… 전 제품에 기본 적용
LG전자는 네트워크가 연결된 모든 제품의 개발 단계부터 출시 이후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쳐 보안 프로세스를 적용한다. 자체 보안 프로세스인 LG-SDL은 개발 단계 내에 핵심 보안 활동을 정의해 13개의 프로세스를 두고 이를 필수적으로 수행하도록 한 소프트웨어(SW) 보안 활동 프로세스다.

LG전자의 모든 제품은 2018년부터 도입된 LG-SDL을 통해 보안 취약점을 제거하고, 필요한 보안 기술을 탑재해 출시된다. 이를 통해 제품 개발부터 출시 이후까지 체계적으로 보안 활동을 전개하며 민감한 개인 식별 정보는 물론이고 고객이 제품을 이용하며 발생하는 사용자 데이터도 정보 유출 위험이 없도록 관리한다.

LG전자의 보안 역량은 세계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LG-SDL을 기반으로 한 많은 제품이 글로벌 인증업체로부터 보안 인증을 획득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냉장고와 스마트 모니터, 사이니지, 사운드바 등이 글로벌 사이버 보안 표준인 ‘ETSI EN 303 645’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올해 초에는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IoT 분야 사이버 보안(Cyber Security) 공인시험 수행 자격을 획득하기도 했다.

통합 보안 시스템 ‘LG 쉴드’로 AI 솔루션 더 안전하게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LG전자는 그동안 제품 보안을 위해 기울여 온 노력을 집대성해 통합 보안 시스템 ‘LG 쉴드’를 구축했다.

LG 쉴드는 안전한 데이터 저장, 안전한 데이터 전송, 안전한 사용자 인증, 소프트웨어 무결성 보장, 안전한 업데이트, 안전한 암호 알고리즘, 보안 이벤트 탐지 등 폭넓은 범위의 보안 기술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민감한 개인 식별 정보는 물론이고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며 발생하는 사용자 데이터의 수집, 저장, 활용 등 전 과정에서 정보 유출 위험이 없도록 관리한다.
LG 쉴드는 개인 정보 등 고객의 민감 정보는 암호화 과정을 거치도록 하며, 암호화 키는 분리된 공간에 안전하게 저장하는 점이 특징이다. 또 정보 유출과 데이터 왜곡을 방지하는 EKP(Enhanced Kernel Protection) 솔루션으로 운영체계를 보호한다. EKP는 외부 해킹을 통해 코드나 데이터를 변조할 수 없도록 안전한 환경에서만 민감한 동작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LG 쉴드 인증 제품은 출시 이후에도 지속적인 보안 관리를 통해 안전성을 유지한다. 새로운 취약점이 발견되거나 최신 해킹 기법에 따른 신규 위협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하여 즉각적인 보안 업데이트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LG전자는 IDPS(Intrusion Detection and Prevention System), STMS(Security Threat Management System) 등 실시간 침입 탐지·대응 기술과 위협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LG 쉴드에 적용했다. IDPS는 네트워크 등에서의 침입 탐지 및 방지 솔루션이며, STMS는 실시간 보안 위협을 관제하고 대응하는 솔루션이다.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LG전자의 공감지능.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LG전자의 공감지능.
LG Shield에 적용된 핵심 기술.
LG Shield에 적용된 핵심 기술.
#인공지능#사물인터넷#보안#스마트 라이프 솔루션#공감지능#LG-SDL#LG 쉴드#사이버 보안#데이터 보호#사용자 경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