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피한 주거형 오피스텔 관심↑… 지축역 ‘북한산 엘스페이스’ 분양

  • 동아경제
  • 입력 2021년 6월 18일 11시 03분


코멘트

올해 1분기 아파트 거래량 줄고 오피스텔↑
1~2인 가구 겨냥… 지축역 3분 거리
전 실 복층 구조… 빌트인 기본 제공
청약통장·전매제한 無… 중도금 대출 무이자

아파트 시장을 정조준한 강도 높은 규제가 계속되면서 청약과 대출, 세제 혜택을 노릴 수 있는 주거형 오피스텔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1~2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주거 대안으로 떠오른 오피스텔에 투자자와 실수요자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는 평가다.

올해 1분기 아파트 거래량은 감소했지만 오피스텔은 증가한 것으로 나왔다. 한국부동산원 통계에 따르면 서울과 경기지역 아파트 거래량은 1월 4만9568건에서 3월 3만9312건으로 20.6% 줄었다. 이 기간 오피스텔 거래량은 7337건에서 9012건으로 22.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세금 등 각종 규제가 아파트 거래를 위축시킨 가운데 오피스텔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각종 개발 호재가 집중돼 있는 경기도 고양시 지축지구에서 주거형 오피스텔 ‘북한산 엘스페이스’가 분양을 앞두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단지는 고양시 덕양구 지축지구 B1-3에 들어선다. 지하 4~지상 7층, 1개동, 전용면적 29㎡(A·B타입) 오피스텔 94실과 근린생활시설 2개 층으로 구성된다. 오피스텔은 모두 복층으로 공급된다.

교통의 경우 지하철 3호선 지축역을 걸어서 3분 내외로 이용할 수 있다. 광역교통망 확충 일환으로 추진 중인 GTX-A노선과 신분당선 연장선이 단지 인근을 지나기도 한다. 여기에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와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접근이 용이하다. 화정~신사간 도로와 원흥~강매간 도로도 예정돼 있다.

편의시설로는 스타필드 고양과 이케아 고양점, 삼송 하나로마트, 은평 롯데몰 등이 인접했다. 은평성모병원, 삼송테크노밸리, MBN미디어센터 등도 가까워 직주근접 입지도 갖췄다. 자연환경으로는 북한산과 노고산이 인근에 있고 도보로 장릉천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내부는 복층형 특화설계를 적용해 공간활용도를 높였다고 분양 관계자는 설명했다. A타입(89실)과 B타입(5실) 등 2종으로 구성됐다. 침실과 거실 2개소에 에어컨이 설치되고 세탁기와 건조기, 식기세척기, 냉장고, 김치냉장고, 인덕션 등 빌트인 가전이 기본 제공된다.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을 적용해 가전제품과 홈텟 등이 연동된다.

특화 서비스로는 컨시어지 전문업체 ‘돕다(DOPDA)’를 도입해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한다. 입주민 전용 플랫폼을 이용하면 세탁이나 음식배달, 학원, 병원, 미용, 에스테틱 등 지역 선별 업체들로부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인테리어와 홈트레이닝, 여행패키지, 피부관리 등 테마별 구독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북한산 엘스페이스는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지역 제한도 없다. 100실 미만 오피스텔로 전매도 가능하다. 계약자에게는 중도금 대출 무이자 혜택이 지원된다.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고양대로 일원에 마련됐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예약제로 운영된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