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로봇 결단’… 미래사업 ‘개방형 협업’ 가속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사재까지 출연해 美로봇업체 인수

현대자동차그룹이 ‘로봇개’로 유명한 미국의 로봇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면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경영 방침인 ‘개방형 협업’이 로봇과 같은 미래 사업에서 색깔을 드러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전의 협업 방식은 현대차그룹이 선봉에 서고 파트너사들이 부품 공급 등 제한적 협력 관계에 머물렀지만 개방형 협업은 핵심 기술 보유 기업들과 협력 수준을 높여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겠다는 것이다.

13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이번 거래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지분 80%를 확보한다. 현대차 30%, 현대모비스 20%, 현대글로비스 10%뿐만 아니라 정 회장도 개인 자격으로 지분 20%를 보유하게 된다. 이를 위해 정 회장은 11일 환율 기준으로 2389억 원에 달하는 개인 돈을 투자한다. 국내 재계의 주요 인수합병(M&A)에서도 흔치 않은 사례다. 재계에서는 정 회장이 지난해 10월 밝힌 현대차그룹의 미래 사업구조를 ‘자동차 50%, PAV(개인항공기) 30%, 로봇 20%’로 가져가겠다는 자신의 구상을 이번 투자로 재확인시켜 줬다는 분석이 나온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현재 대주주인 소프트뱅크그룹은 현대차그룹에 지분 80%만 넘기고 나머지 20%를 보유한다. 소프트뱅크는 2014년 인공지능(AI)으로 사람의 감정을 이해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과 비슷한 형태의 휴머노이드 로봇 ‘페퍼’를 개발한 경험이 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도 군사, 물류, 제조 분야뿐만 아니라 우크라이나의 옛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선량을 측정하고, 미국 민간 우주업체 ‘스페이스엑스’의 연료탱크 시험에 동원되는 등 다양한 쓰임새를 뽐내 왔다. 현대차그룹의 제조 경쟁력과 소프트뱅크와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경험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여지를 남긴 것이다. 현동진 현대·기아차 로보틱스랩 실장은 “현대차그룹의 로봇사업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B2C)를 지향한다”며 “AI 기반으로 언제든 고객 응대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을 연구개발(R&D)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로 단숨에 세계적인 로봇 경쟁력을 확보한 현대차그룹은 로봇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이 추산한 세계 로봇시장 규모만 올해부터 2025년까지 연 평균 32%씩 성장해 1772억 달러(약 193조5000억 원)에 이른다.

현대차그룹은 기존 모빌리티, 의료용 착용로봇 사업을 확대하고 동시에 휴머노이드 형태의 이동형 서비스, 물류 등 로봇사업 분야로 점차 영역을 넓혀갈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경쟁력 있는 기업과 협력하겠다는 방침이다. 현 실장은 “로봇 산업은 여러 소비자의 수요에 맞춰 다양한 상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며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 서비스 로봇 수요가 많아지는 건 로봇 분야로의 투자 확대와 서비스 확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회장이 수석부회장에 오른 2018년부터 현대차그룹은 자율주행,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 기술 기업과 협력에 나서고 있다. 독일 ‘아우디’와의 수소전기차,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 기업 ‘아람코’와의 수소충전소 협업도 마찬가지다. 정 회장은 올해 3월 미국 자율주행 기업인 앱티브와 합작법인 ‘모셔널’을 설립한 데 대해 “합작법인 형태로 가야 다른 자동차 회사에도 (부품) 공급이 가능하다”며 개방형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서형석 skytree08@donga.com·김도형 기자
#정의선#로봇결단#개방형 협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