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역설…중고거래 어플 ‘당근마켓’ 등 지역 커뮤니티 활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26일 16시 59분


코멘트
첫째 아이를 가진 A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이후 매일 같이 ‘○○아파트 맘카페’에 접속한다. 이날은 아기범퍼침대를 ‘문고리드림’(문고리에 걸어놓는다는 뜻) 한다는 게시글을 보고는 ‘받겠다’고 댓글을 달았다. 물건이 깨끗해 보이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같은 아파트 단지 주민이 쓰던 것이어서 감염병 전염 걱정을 덜해도 되겠다는 안도감이 들었다. A 씨는 “최근 온라인 맘카페에 동네 관련 게시글이 부쩍 늘었다”면서 “공짜로 물건을 받아오기 미안해 집에서 잘 쓰지 않는 물건 몇 개를 문고리에 걸고 나왔다”고 말했다.

코로나19가 역설적으로 ‘지역 커뮤니티’를 살리고 있다. 재택, 원격근무 등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긴급재난지원금 수령으로 지역 내 소비가 불가피해진 상황에서 온라인 카페, 중고거래 애플리케이션(앱), 부동산 앱 등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사람들이 동네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상권도 살리고 있는 것이다.

평소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으로 동네 인증을 받은 뒤 반경 6㎞ 내 이웃들과 직거래할 수 있는 중고거래 앱인 당근마켓을 애용하던 B 씨. 안 쓰는 선풍기를 팔려고 글을 올렸는데 전에 한 번 거래했던 구매자가 사겠다고 말을 걸어왔다. 대화 도중 구매자 프로필에 강아지를 잃어버렸다고 써있기에 남일 같지 않아 평소 알던 유기견 보호소에 대신 연락을 해줬다. 마침 보호소에서 강아지를 보호하고 있었고 주인과 기적처럼 재회할 수 있었다. B 씨는 “구면인데다 동네 주민이기도 해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며 “중고거래로 얻은 이득보다 이웃에게 도움을 줬다는 뿌듯함이 더 컸다”고 했다.

코로나19 이후 중고거래 앱을 통해 지역 내 중고거래뿐만 아니라 동네 온라인 커뮤니티도 활성화되는 분위기다. 당근마켓의 월간이용자수(MAU)는 5월 현재 8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1월 458만 명 대비 두 배 가까이로 성장한 숫자다.

당근마켓 앱 내 ‘동네 생활’이라는 커뮤니티 서비스에서는 “우리 동네 맛집이 어디에요” “근처 좋은 병원 소개해주세요” 등의 글이 부쩍 늘고 있다. 당근마켓에 따르면 팬데믹 확산세가 가팔라진 2월 대비 5월 현재 동네 생활 탭에 올라온 게시글과 댓글수가 3배 가량 증가했다.

김용현 당근마켓 공동대표는 “타 지역에 사는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면 팬데믹에 대한 두려움을 가졌겠지만 재난문자 등으로 동네의 확진자 정보를 전달 받고 있는 상황에서 동네 이웃과의 만남에 대한 불안감은 상대적으로 적게 느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런 분위기는 부동산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감지된다. 최근 급매물이 늘어났지만 집을 보여주기를 꺼리는 분위기 탓에 부동산 앱 호갱노노 등에서는 댓글을 통해 지역 매물 정보를 주고받는 사례도 늘고 있다.

지역 경제도 살아나는 분위기다. 최근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처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자 지도 앱 카카오맵은 19일부터 사용처를 검색해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서울 강동구의 한 재래시장에서 과일 장사를 하는 C 씨는 “‘제로페이로 결제가 되냐’ ‘긴급재난지원금을 쓰려고 하는데 카드를 받냐’고 묻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며 “근처에 대형마트가 있어 젊은 주부들이나 남성 손님들의 발길이 뜸했는데 최근엔 시장 분위기가 전보다 살아나고 있다”고 말했다.

신무경 기자 ye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