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4렉스턴 라인 풀가동… 신차 뜨자 해고자 돌아왔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쌍용차 평택 조립공장 가보니

경기 평택시 쌍용자동차 완성차공장 조립 3라인에서 28일 직원들이 G4 렉스턴을 조립하고 있다. 아래 검은 프레임 위에 장착될 
차체가 위에서 내려오는 모습이 보인다. 쌍용차는 G4 렉스턴 생산라인 구축에 300억 원을 투입했다. 쌍용자동차 제공
경기 평택시 쌍용자동차 완성차공장 조립 3라인에서 28일 직원들이 G4 렉스턴을 조립하고 있다. 아래 검은 프레임 위에 장착될 차체가 위에서 내려오는 모습이 보인다. 쌍용차는 G4 렉스턴 생산라인 구축에 300억 원을 투입했다. 쌍용자동차 제공

28일 오전 경기 평택시 쌍용자동차 완성차공장 내 조립공장. 조립 3라인 컨베이어벨트 위에는 G4 렉스턴의 뼈대인 검은색 에이치(H) 프레임이 줄줄이 실려 왔다. 머리 위에서는 차 앞뒤에 장착될 서스펜션이 내려왔다. 서스펜션이 프레임 위에 내려앉자 직원 5명이 재빠르게 달라붙어 곳곳의 볼트를 조였다. ‘드르륵’ 소리 몇 번에 작업이 끝났다. 쌍용차가 국내 완성차업체 중 유일하게 명맥을 이어나가고 있는 프레임 조립라인이다.

현대·기아자동차는 프레임을 현대모비스에 외주 생산한다. 르노삼성자동차와 한국GM은 프레임 보디 제품이 없다.

프레임 보디는 대형 SUV에 주로 쓰이는 방식이다. 강철 프레임에 주요 부품을 장착하고 차체를 위에 얹는다. 반면 일반 승용차에 주로 쓰이는 모노코크 방식은 프레임 없이 전체 차틀을 마치 박스처럼 만들어 부품을 채워 넣는다. 강성과 안정성은 프레임 보디가, 연료소비효율 측면에서는 모노코크가 유리하다. ‘탱크처럼 단단한 차’를 내세우는 쌍용차는 프레임 보디를 고집하고 있다.

조립 3라인은 이달 초 복직한 쌍용차 해고노동자 61명 중 50여 명이 배치된 곳이기도 하다. 이들은 지난달 출시된 G4 렉스턴 생산에 투입됐다. 신차가 오자 직원들이 돌아왔다. G4 렉스턴은 그만큼 특별한 의미가 있는 차다.

김춘식 조립 3팀장은 “일요일만 빼고 모든 직원이 ‘풀(full)’ 근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새 뒤로 조립이 끝난 프레임과 서스펜션이 옆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보였다. 한쪽 모니터에는 ‘13.07 ok’라는 문구가 떴다. 손으로 조립한 부품들이 제대로 결합됐는지 컴퓨터가 수치로 판단해 보여주는 결함방지시스템(EPS)이다.

조립 3라인에서는 G4 렉스턴과 픽업트럭 모델 코란도 스포츠가 함께 생산된다. 이 라인은 시간당 최대 25대, 연간 8만3600대의 생산 능력을 갖췄다. 조업 가동률은 현재 54.1%다.

평택공항 내 조립 1, 2, 3라인 중 티볼리, 티볼리 에어, 코란도C가 생산되는 1라인만 2교대가 돌아가고 나머지 2, 3라인은 1교대를 한다. 1교대는 한 출근조가 오전 오후 야근까지 한다. 조립3팀 조준구 직장(조장에 해당하는 직급)은 “G4 렉스턴 출시 뒤 일이 너무 많아져서 다들 행복한 비명을 지른다. 주문 물량이 더 쏟아지고 가동률이 올라 2교대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쌍용차 직원들은 G4 렉스턴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을 숨기지 않았다. 김 팀장은 “안전을 위해 프레임 보디를 고집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사고 시 충격으로 차체가 밀려 들어와도 프레임이 방어해 준다”고 말했다.

2009년 사측의 구조조정에 맞서 노조원들이 공장 점거농성을 벌인 일명 ‘쌍용차 사태’ 이후 쌍용차 직원들은 경제적, 감정적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다. 상하이차(SAIC)에서 인도 마힌드라그룹으로 주인이 바뀌었다. 해직돼 공장을 떠난 직원과 남은 직원은 서로 서먹한 시간을 보내야 했다. 송승기 쌍용차 생산본부장(상무)은 “티볼리로 경영 정상화를 이뤘다면 G4 렉스턴으로 SUV 명가의 자존심을 세우고 수익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평택공장에는 G4 렉스턴의 후속 픽업트럭 모델인 Q200 생산설비 구축도 한창 진행 중이다. 조립3팀 신희균 직장은 “차가 잘 팔리면 해고됐던 동료들이 추가로 고용될 수 있으니까 다들 정말 힘내서 열심히 하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평택=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쌍용자동차#g4렉스턴#조립공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