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kg 소포장… 선물세트… 총각네 쌀가게 ‘굿 아이디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청년사장 전통시장 진출기]<9>동대구시장 청춘정미소

 
동대구시장 ‘청춘정미소’의 공동대표 김병욱 씨(왼쪽)와 권순록 씨가 쌀 포대를 어깨에 둘러메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그들은 
“서구화되는 식문화로 문을 닫는 정미소가 늘고, 쌀 소비가 줄어드는 게 안타까워 정미소에 도전했다”며 “작은 점포에서 ‘장사’를 
시작했지만 이곳에서 ‘사업’의 꿈을 키우고 싶다”고 말했다. 대구=손가인 기자 gain@dong.com
동대구시장 ‘청춘정미소’의 공동대표 김병욱 씨(왼쪽)와 권순록 씨가 쌀 포대를 어깨에 둘러메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그들은 “서구화되는 식문화로 문을 닫는 정미소가 늘고, 쌀 소비가 줄어드는 게 안타까워 정미소에 도전했다”며 “작은 점포에서 ‘장사’를 시작했지만 이곳에서 ‘사업’의 꿈을 키우고 싶다”고 말했다. 대구=손가인 기자 gain@dong.com
동대구역에서 버스를 타고 15분 정도 가면 동대구시장이 나온다. 오랜 세월을 견뎌왔음 직한 전통시장이다. 시장 입구에서 조금 들어가다 보면 ‘청춘장’이라는 간판이 큼지막하게 내걸린 골목이 있다.

 20년 전으로 돌아간 듯한 독특한 느낌이 나는 청춘장 골목은 올해 5월 처음으로 문을 연 테마 거리다. 대형마트가 하나둘 들어서고 시설이 노후하면서 동대구시장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이 줄자 북구는 지난해 6월 중소기업청에서 주관한 ‘전통시장·청년상인 창업지원사업 공모’에 참여했다. 시장 안 빈 점포를 활용해 총 252.27m² 규모로 12개의 가게를 만들어 청년 창업자들을 모았다.
○ 시행착오 끝에 문을 연 청춘정미소

 
공모전에서 선발된 청년 상인들은 젊은 감각으로 꾸민 각자의 점포에서 꿈을 실현하며 동대구시장의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청춘장에서 만난 김병욱 대표(25)도 동업자인 김동영(24) 권순록 씨(24)와 함께 ‘청춘정미소’를 개업한 청년 상인이다. 김 대표는 “작은 점포에서 ‘장사’를 시작했지만 이곳에서 ‘사업’의 꿈을 키우고 싶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의 아버지는 경북 포항에서 농사를 짓고 있다. 어릴 때부터 봐 왔던 농사일과 농산물 유통 과정에 많은 영향을 받아 3년 전에 농산물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했다. 반응은 뜨거웠다. 하지만 생애 첫 사업에서 큰 성공을 거둔 데 대한 부담감이 컸다. 김 대표는 “얼떨떨한 기분이었다. 어린 나이에 놀랄 정도로 크게 성공을 해서 감당하기가 힘들었다”고 말했다.

 시행착오를 겪으며 한층 더 단단해진 김 대표는 지난해 10월 다시 한 번 도전했다. 창업동아리에서 알게 된 김동영 씨와, 그의 지인 권순록 씨와 함께 각지의 농산물을 모아 파는 ‘꾸러미’ 사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았고 ‘장사’가 아닌 ‘사업’을 위해서는 더 많은 자금과 경험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들은 올해 1월 중소기업청의 청년상인 창업지원 공모에 지원했고 올해 5월 동대구시장 청춘장에 ‘청춘정미소’를 차렸다.


○ 청년들이 운영하는 쌀집

 서구화되는 식문화로 문을 닫는 정미소가 늘고 있다. 이런 사회 변화가 청춘정미소를 탄생하게 했다. 김 대표는 “쌀 소비가 점점 줄어드는 게 안타까워 젊은 사람들은 잘 도전하지 않는 정미소를 세웠다”라고 말했다.

 청년들이 운영하는 정미소라는 희소성과 젊은 아이디어에서 나온 차별성은 청춘정미소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었다. 특히 20kg의 쌀을 한 번에 팔지 않고 시장을 방문할 때마다 2, 3, 5kg씩 원하는 양만큼 즉석에서 도정해 파는 회원제도 인기다. 김 대표는 태블릿PC에 정리해 둔 회원 목록을 보여줬다. 언제 손님이 방문했고 몇 번, 어떤 종류의 곡식을 사 갔는지 정리해 둔 목록이었다. 그는 “보통 쌀을 10, 20kg씩 대량으로 구매해 집 안에서 오랫동안 보관하는데 쌀벌레도 생기고 쌀 본연의 맛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이런 이유로 청춘정미소의 회원으로 가입해 쌀을 재구매하는 손님이 벌써 1000명에 가깝다”고 말했다.

 지난 추석에는 선물용 잡곡세트를 기획해 준비한 300세트를 완판하기도 했다.
○ 먼 미래의 더 큰 가치를 위해

 이런 노력으로 동대구시장에 문을 연 지 반년이 된 청춘정미소는 지역 사회에 없어서는 안 될 쌀집으로 자리 잡았다. 청춘정미소는 일주일에 20kg짜리 쌀 80포대 정도를 팔고 있다.

 이렇게 될 수 있었던 데에는 함께 뜻을 모아 청춘정미소를 연 세 사람의 협동심이 큰 역할을 했다. 김 대표는 “창업을 할 때에는 함께 힘을 모으는 사람들끼리 얼마나 잘 맞느냐가 성패를 좌우한다”며 “마음 맞는 친구들을 만나서 얼마나 행운인지 모른다. 단 한순간도 후회한 적이 없는 팀”이라고 말했다.

 세 대표는 청춘정미소의 발전을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지금은 10여 가지 품종의 쌀을 심어두고 수확을 앞두고 있다. 소비자의 입맛에 딱 맞는 밥맛을 찾기 위해서다. 또 청춘정미소를 자주 찾아 주었던 소비자 중 20∼30명을 평가단으로 위촉해 정미소 쌀과 잡곡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단 제도도 도입할 예정이다.

 청춘정미소의 세 대표는 아직 대학생이다. 학업을 병행하면서 사업도 발전시켜 나가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몸이 고단하더라도 동대구시장 한쪽에 마련한 청춘정미소에 최선을 다하고 싶다.

 “당장의 이익보다는 먼 미래의 가치를 위해 젊은 시절을 보람 있게 보내는 게 목표”라며 “우리와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을 청춘장 안에 터를 잡은 많은 청년 상인들, 그리고 꿈을 위해 달려가는 많은 청년 창업자와 함께 한 뼘 더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대구=손가인 기자 gain@donga.com
#동대구시장#청년#공모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