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해운업 무너지면 조선-철강도 흔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해운업계 ‘한진해운 살리기’ 호소… 한진그룹 “1000억 무조건 지원”
추가 자구안 일부 수정해 제출… 채권단 30일 자구안 수용여부 결정

한진그룹이 “한진해운 지원 시기를 앞당기겠다”고 밝히며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막판 줄다리기를 이어 갔다. 하지만 전체 지원 규모는 변함이 없어 채권단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런 가운데 해운업계는 조선 철강업 등 연관 산업에 전방위적으로 미칠 파장을 강조하면서 한진해운 지원을 요청했다. 채권단은 30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여부를 결정한다.

29일 한진해운 채권단에 따르면 한진그룹은 25일 제출한 추가 자구안에서 그룹의 지원 조건을 일부 수정해 이날 채권단에 제출했다. 앞서 제출한 자구안 중 내년 7월에 ‘부족 자금 발생 시 조건부’로 하기로 했던 1000억 원 지원을 ‘조건 없이’ 하기로 했다. 또 올해 12월 유상증자를 통해 2000억 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바꿔, 채권단이 신규 자금을 지원할 때 한진해운에 2000억 원을 대여하고 추후 유상증자 때 이 금액을 출자전환하기로 했다. ‘조건부 지원’을 ‘무조건 지원’으로 바꾸고 지원 시기를 앞당기겠다는 것이지만, 전체 자금 지원 규모가 늘어나는 효과는 거의 없다.

한진해운 채권단 내 의결권은 산은이 61%, KEB하나은행이 14%, NH농협은행이 10%, 우리은행이 8%, KB국민은행이 7%를 갖고 있다. 신규 자금 지원에 동의하는 채권 금융기관의 의결권이 전체의 75%를 넘어야 한진해운은 법정관리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의결권이 가장 많은 산은은 미리 방침을 정하지 않고, 신규 자금 지원을 반대하는 의견 비중이 전체의 25%를 넘지 않으면 경영 정상화에 동의하기로 했다.

산은 고위 관계자는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결정인 만큼 개별 채권은행이 낸 의사결정 내용을 보고 산은의 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의 한 고위 관계자는 “한진그룹에서 내놓은 자구 계획안은 (채권단의 요구에) 상당히 미치지 못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선주협회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국회 의원회관에서 ‘해상 수송 시장의 건전한 발전 방안’ 세미나를 열었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상근부회장은 “조선업에 비해 해운업의 고용 인원이 적어서 해운업이 무너져도 큰 문제가 없다는 생각이 퍼지고 있는 것 같다”며 “해운업이 있어야 조선업이 있을 수 있고, 철강과 금융 등 연관 산업까지 같이 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부회장은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합병하면 세계 순위가 5위까지 올라가고, 이 경우 시장에서의 입김이 더 강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5∼10%의 원가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한진해운 살리기’를 주장했다.

김성규 sunggyu@donga.com·강유현 기자
#한진해운#자구안#해운업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