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버스 따라 아파트값 오른다’… 新역세권 주목

  • 입력 2016년 4월 4일 11시 30분


코멘트
서울의 전세난을 피해 경기도와 인천 등 수도권으로 이사하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광역급행버스 정류장 인근 아파트들이 지하철 역세권 못지않은 인기를 끈다.

광역급행버스(Metropolitan Bus)의 줄임말인 M버스는 기·종점으로부터 7.5㎞ 이내에 위치한 6개 이내 정류소에만 정차하는 급행버스이다. 지난 2008년부터 운행을 시작해 수도권 주요 지역의 광역교통망 개선에 큰 몫을 담당하며 경기 남양주, 분당, 일산, 수원과 인천 청라, 송도 등에서 서울 도심 업무지구로 이동하는 대표적인 교통수단이다.

M버스는 정차하는 정류장 수가 적은 만큼, 멀리 이동하지 않고 단지 인근에서 M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지 여부가 집값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실제 같은 지역이라도 M버스가 지나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의 아파트는 매매가 및 전세가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차산리에서 잠실역을 운행하는 M2316번의 이용이 편리한 ‘중흥S-클래스’ 아파트 전용 84㎡의 매매가는 2억3000만 원으로 M버스 정류장과 거리가 먼 ‘마석LIG’ 아파트 매매가 2억 원보다 3000만 원 더 높다. 전세가격도 ‘중흥S-클래스’가 1억6500만 원으로 ‘마석LIG’ 1억5000만 원보다 높았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수도권 일부 지역의 경우 지리적으로 서울과 가깝지만 대중교통 여건이 불편해 실제 출퇴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곳이 많다”며 “광역급행버스 이용이 편리하면 서울까지 출퇴근 시간이 대폭 줄어, 이들 지역으로 서울 전세 세입자들의 유입이 점점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M버스 이용이 편리한 아파트가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잠실까지 운행하는 M2316번 버스를 이용하면 대중교통으로 강남까지 30분대면 진입 가능한 ‘남양주 라온 프라이빗’이 분양에 나섰다. 이 단지는 서울춘천고속도로 화도IC를 통해 잠실까지 20분대면 접근 가능해 지역 내 실수요자는 물론 서울 전세난민 수요를 끌어들이고 있다.

지난 1일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돌입한 이 단지는 주말 3일 동안 약 1만5000여 명의 방문객이 몰렸다. 주말 견본주택을 방문한 30대 주부 박 모 씨는 “남편 직장이 강남에 있어 대중교통으로 출퇴근이 편리한 지역을 찾다 ‘남양주 라온 프라이빗’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분양 관계자는 “전세난과 매매전환 수요까지 겹쳐 주말 내내 방문객이 몰렸다”며 “특히 대부분의 방문객들이 분양상담을 받으면서 주말 오후 시간에는 평균 30~40분을 기다려야 상담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남양주 라온 프라이빗은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녹촌리 216번지 일원에 지하 2~지상 25층 29개동, 전용 59~84㎡, 총 2001가구 대단지 중소형 평형으로 구성됐다. 평형별로는 △전용 59㎡ 759가구 △전용 66㎡ 13가구 △전용 72㎡ 715가구 △전용 80㎡ 9가구 △전용 84㎡ 505가구다.

단지는 우수한 교육여건과 풍부한 생활 인프라, 문화시설까지 갖춘 미니신도시급 대단지 아파트이다. 대단지에 걸맞은 수준 높은 커뮤니티시설을 조성하며, 일부 가구에는 테라스형과 복층형의 특화설계를 도입하는 등 인근 지역에서 보기 드문 주거 프리미엄을 실현할 계획이다.

또한 군인공제회가 100% 출자한 대한토지신탁이 시행해 높은 안정성을 자랑한다. 사업의 전 과정을 신탁사가 책임져 투명하고 신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교통망도 편리하다. 서울춘천고속도로 화도IC, 수석~호평 간 고속도로, 46번국도가 단지와 인접해 서울 및 수도권, 춘천 등 전국 어디로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경춘선 마석역과 광역버스를 이용하면 대중교통으로 강남까지 30분대 진입이 가능해 업무지구가 밀집한 서울 강남권으로 출퇴근이 용이하다. 2020년 개통예정인 제2외곽순환도로가 개통되면 수도권 접근성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단지 안팎으로 녹지공간이 풍부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단지 내 캠핑데크와 대형 테마공원이 조성됐다. 단지 인근에는 묵현천이 흐르고, 천마산이 있어 조망권도 우수하다.

이와 함께 교육 및 생활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 내 어린이집(예정)을 비롯해 공립유치원(예정), 초등학교(예정)가 편리한 통학을 보장한다. 또한 주변에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와 농협, 우체국, 병원, 체육문화센터, 도서관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가깝다.

인근 아파트에서 찾아보기 힘든 4Bay구조 설계가 적용돼 보다 넓은 공간 활용은 물론 탁월한 개방성과 채광, 통풍도 가능하다. 또한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하는 팬트리 제공으로 입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였다.

저층부를 위한 특화설계도 선보인다. 저층 일부 가구에는 테라스 특화설계를 적용해 개방감을 높였다. 테라스 공간은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더불어 일부 가구는 복층 구조로 설계해 보다 넓은 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배려했다.

대형 피트니스센터와 다목적 운동시설 등 대단지에 걸맞은 복합 커뮤니티시설도 조성할 예정이다. 단지 내 대형 도서관으로 구성된 ‘라이브러리 파크’가 조성되어 자녀를 위한 학습공간은 물론 입주민을 위한 친환경 문화공간으로 이용될 예정이다. 또한 단지 내 캠핑데크 및 대형 테마공원 등 단지 내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도 곳곳에 마련된다.

한편, 견본주택은 경기도 구리시 인창동 316-49번지에 있다.
(사진제공= 남양주 라온 프라이빗 문의 1600-0767)
(사진제공= 남양주 라온 프라이빗 문의 1600-0767)


동아부동산 기사제보 parks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