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한자 필요성 대두…한자능력검정시험 대비 강좌 인기

  • 입력 2016년 3월 30일 15시 24분


코멘트
교육부의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병기 추진과 관련해 한자 교육의 필요성이 연일 화두에 오르내리고 있다. 한자 병기를 반대하는 쪽은 한글파괴나 사교육 부담 증가를 가장 큰 이유로 들고 있지만 교육전문기관이나 여론조사전문기관의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국민들의 의견은 사뭇 다르다. 해당 결과에서 국민들의 60% 이상이 ‘초등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는 것을 찬성한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설문조사에서 한자 병기를 찬성하는 이들은 ‘단어 뜻의 정확한 이해와 언어 능력 향상, 학습 능력 향상, 외국어 학습에 도움, 인성 및 예절 교육에 도움’ 이유로 들었다.

한자병기를 반대하는 쪽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은 아직까지 우리나라 어휘의 상당 부분(70% 이상)이 한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자의 뜻을 알면 자연스럽게 한글 낱말 또한 이해하기 쉬워진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또한 한글 낱말을 이해하면 어휘력이 풍부해짐과 동시에 학습효과가 좋아지고 이는 성적향상으로 이어지는 긍정적인 연쇄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일찌감치 간파한 부모들은 학습지나 인터넷 강의를 활용,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자녀들의 한자 공부에 시간을 들이고 있다. 한자공부에 관심이 있는 부모들 사이에서 딱딱한 학습지보다는 동영상을 활용한 강의가 추천되는데 일단 초등학생이 부담 없이 한자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재미’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EBS 초목달 천하무적 한자는 초등학생 수준에 딱 맞춘 쉽고 재미있는 학습법을 제공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모바일 앱에 기반한 신개념 학습방법을 갖춘 한자능력검정시험 대비 맞춤형 코스로 7급 한자(100자)와 8급 한자(50자)로 구성돼 있다.

한자의 생성원리와 한자의 활용에 대한 내용이 담긴 애니매이션 동영상은 물론, 퀴즈, 게임, 미션, 노래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방식을 통해 지루하지 않게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출석과 평가를 완료하면 수강료도 50% 현금 환급 해 준다.

한편, 초등 자녀를 위한 또 다른 EBS 강의로는 초등영어 인강, EBS초목달이 있다. 이미 3만 명의 학부모로부터 선택 받은 강좌로 현재 신학기 맞이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올해 말이면 초등학교 한자병기와 관련한 교육부의 결정이 발표될 예정이다. 교육부가 어떤 식으로 결론을 낼지 국민들의 관심이 쏠린 가운데 당분간 초등한자 교육을 둘러싼 논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