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로 뛰는 한국기업]‘홈 IoT’ 서비스 6개월만에 가입자 20만명 ‘훌쩍’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LG유플러스는 사물인터넷(IoT) 사업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 LG유플러스의 ‘홈 IoT’ 서비스는 출시 6개 월만에 가입자가 20만 명을 넘어섰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는 사물인터넷(IoT) 사업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 LG유플러스의 ‘홈 IoT’ 서비스는 출시 6개 월만에 가입자가 20만 명을 넘어섰다. 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삼는 사물인터넷(IoT)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이 회사의 ‘홈 IoT’ 서비스가 출시 6개월 만에 20만 가입자를 넘어서며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홈 IoT 서비스는 IoT 도어록, 가스록, 열림감지센서, 스위치, 플러그, 에너지미터 등 총 14가지에 이른다. 국내 통신 3사 중 유일하게 IoT 전국 설치 서비스는 물론이고 애프터서비스(AS)까지 한꺼번에 지원하는 통합 서비스도 제공한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홈 IoT 서비스는 최근에는 하루 1000명 이상이 신청하며 가입자 증가세에 속도가 붙고 있다. 서비스 초기 1만 명 돌파까지 30일이 걸린 데 비해 2만 명 돌파에는 21일, 3만 명은 19일, 최근에는 13일에 1만 명씩 가입자가 늘고 있다.

이 회사 관계자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누구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 ‘불 꺼’, ‘가스 잠가’, ‘문 열어’ 등의 다양한 음성 명령을 실행할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올 상반기(1∼6월) 중 16가지 이상의 홈 IoT 서비스를 새로 선보여 총 30종 이상을 서비스할 계획이다. 먼저 삼성전자의 냉장고, 에어컨, 공기청정기, 세탁기, 광파오븐 등의 스마트 가전과 연동된 홈 IoT 서비스를 상용화한다. 이에 기존 LG전자 제품은 물론이고 삼성전자의 스마트 가전에도 IoT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게 된다.

이미 지난해 7월부터 IoT 보일러, 오피스텔, 스마트홈(비디오폰 등) 시스템, 전자업체(LG전자와 삼성전자), 가구업체, 펫 액세서리 제조 기업, 전동커튼 등 전 산업 분야로 IoT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지난해 10월에는 국내 최초로 총 496m²(약 150평) 규모의 대전 IoT 인증센터를 오픈했다.

인증센터에는 무간섭(차폐) 시험실, 음성인식 시험실, 근거리 무선 프로토콜 시험실, 고객환경 시험실, 기술 교육실 등 IoT 제품 개발에 필요한 국내 최고 수준의 시험 환경을 갖췄다. 센터를 통해 상용화 시험이 완료된 IoT 기술에 대해서는 LG유플러스가 인증마크를 부여해 중소기업의 품질 신뢰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이 같은 인증 시스템을 통해 재무 여건이 열악한 중소기업이 신제품 아이디어를 상용화하는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지능형 IoT 서비스를 본격 도입한다. 지능형 IoT 서비스는 날씨 데이터베이스(DB)를 조회하고 외부 온도 및 미세먼지 농도 등을 고려해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의 동작을 스스로 제어할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삼성전자와 함께 실버케어(Silver care) IoT 플랫폼이 연동된 스마트홈 냉장고도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혼자 사는 노인 등이 12시간 이상 냉장고의 문을 여는 것이 감지되지 않으면 위급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이미 등록된 사용자에게 냉장고 사용 이력이 없다는 것을 알려준다. 음식이나 물 등의 음료를 섭취하기 위해 12시간 내에 적어도 한 번은 냉장고 문을 열어야 하는 이용자의 행태를 활용한 기능이다. 혼자 사시는 부모님이나 홀몸노인 등 관심과 보살핌이 필요한 실버 계층에 맞춘 서비스다. 향후에는 이러한 이용자의 행태를 분석한 지능형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정세진 기자 mint4a@donga.com
#미래로 뛰는 한국기업#lg유플러스#iot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