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온, 한국 HRD 교육솔루션 부문 3년 연속 수상

  • 입력 2016년 3월 22일 18시 02분


코멘트
유비온이 3월 22일 화요일,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한국 HRD 협회 주관 HRD KOREA 2016에서 한국 HRD 교육솔루션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HRD KOREA 대회는 1993년부터 현재까지 국내 HRD 분야의 위상을 정립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종합대회로 매년 HRD 패러다임과 우수기업의 전략과 방향을 공유하는 장이다. 특히 한국 HRD 대상은 기업 및 HRD 전문기관에서 지난해 높은 성과를 기록한 교육프로그램을 비롯하여 우수 연수시설, 교육솔루션 및 명강사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국내 HRD 분야 최고의 상이다.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HRD KOREA 2016 대회의 일환으로 개최된 시상식에서 유비온은 Social COP 서비스 플랫폼인 ‘Da:lda(달다)’로 교육솔루션부문 대상 수상의 쾌거를 이루었다. 특히 이번 수상은 지난 2012년(우수교육기관수상), 2014년(교육솔루션대상), 2015년(교육솔루션대상 연속수상)에 이은 네 번째 수상으로 그 의미가 깊다.

CoP란 ‘Community of Practice’의 약자로 구성원들 간 특정 주제에 대한 관심과 일련의 문제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해와 지식을 깊이 있게 만드는 집단을 말한다. 기업에서는 학습조직, 분임조, 학습동아리, 연구회, 학습모임 등의 이름으로 CoP 활동을 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한 지식 전달보다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업무 지식을 효과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려되고 있다.

유비온은 이런 CoP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동부 주관의 스마트러닝 시범사업과 무크랜드에서 선보인 소셜러닝플랫폼을 기반으로 CoP에 최적화되어 있는Social CoP 서비스 플랫폼 ‘Da:lda’를 개발하였다.

‘Da:lda’는 글로벌 교육 트렌드인 소셜러닝과 기업 내 지식생산 및 공유 활동의 트렌드인 CoP를 결합, CoP활동을 통해 생성되는 아이디어 및 업무 노하우 등의 지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동시에 기업 내 CoP 운영 현황 및 구성원들의 문제해결 활동 현황을 관리자 페이지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HRD에서 필요한 통계 데이터와 분석 자료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Da:lda(달다)’ 서비스를 기획한 유비온 배미현 과장은 ‘‘Da:lda(달다)’는 기업 내 학습 구성원 간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집단 지성을 활용한 문제해결이 가능하도록 하였다’며 ‘Da:lda(달다)가 CoP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더불어 CoP활동에 필요한 다양하고 강력한 활동도구를 지원함으로써 협력 중심의 문제해결공간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번 수상은 2014년에 이어 같은 부문 3년 연속 수상으로 에듀테크(EduTech)를 선도하고자 하는 유비온의 의지가 엿보인다. 수상자인 유비온 임재환 대표는 ‘2015년에는 핀테크(FinTech)가 글로벌 화두였다면, 2016년에는 에듀테크(EduTech)가 최대 이슈가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Da:lda(달다)’와 같은 에듀테크(EduTech) 서비스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인력개발학 박사(국민대 겸임교수) 한국은 교수는 ‘이번 HRD 대상을 받은 유비온의 Social CoP ‘Da:lda(달다)’는 2010년부터 ATD 회장인 토니 빙엄(Tony Bingham)이 제기한 Social Learning과 MIT 슬론 경영대학원 교수인 피터 센게(Peter M. Senge)에 의하여 글로벌하게 적용되고 있는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에서의 CoP개념을 한데 묶어 이를 SNS 형태로 구현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며, ‘Da:lda(달다)’를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통하여 1년간 약 100여개 중소기업에 지원하는 학습조직화 사업에 접목하여 운영할 경우 그 시너지 효과는 클 것이라 전망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