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95주년/똑똑한 금융]고객패턴 분석해 합리적 소비 유도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4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삼성카드는 금융과 정보기술(IT)이 결합하는 핀테크 시대를 맞아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삼성카드는 지난해 4월 국내 카드업계 최초로 고객의 소비패턴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에게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삼성카드 LINK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회원에게 할인 및 포인트 적립 등 맞춤형 혜택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회원별로 소비패턴을 분석해 회원이 선호하는 업종이나 지역, 회원과 유사한 성향의 다른 회원들이 선호하는 인기 가맹점 등을 예측하는 방식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고객이 자주 방문할 것 같은 가맹점을 예측하고 권유해 고객이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카드 LINK 서비스는 삼성카드 애플리케이션(앱)이나 모바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삼성카드에서 추천한 가맹점을 선택하면 해당 가맹점에서 별도의 쿠폰이나 할인권을 제시하지 않고도 고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 직원이 고객 맞춤형 서비스인 ‘삼성카드 LINK 서비스’ 광고판을 들고 있다. 삼성카드 LINK 서비스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회원에게 할인 및 포인트 적립 등 맞춤형 혜택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삼성카드 제공
삼성카드 직원이 고객 맞춤형 서비스인 ‘삼성카드 LINK 서비스’ 광고판을 들고 있다. 삼성카드 LINK 서비스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회원에게 할인 및 포인트 적립 등 맞춤형 혜택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삼성카드 제공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도 개발하고 있다. 삼성카드는 지난해 8월 카드업계 최초로 대체인증 수단인 ‘ARS인증방식 간편결제’를 선보였다. 보안성을 강화하기 위해 삼성전자와 협업해 지문 인식기능이 탑재된 앱카드 지문인식을 도입하기도 했다.

 삼성카드는 지난해 11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숫자카드를 ‘숫자카드 V2’로 개선했다. 고객의 소비 생활 변화를 314개의 변수로 재구성하고 삼성카드만의 분석틀을 이용해 고객의 소비성향에 따라 7개의 상품을 꾸렸다.

 업종에 따라 포인트 적립과 할인 혜택의 선호도가 다르다는 점에 착안해 포인트 적립과 할인 혜택이 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상품을 구성한 것도 특징 중 하나다. 이외에도 삼성카드 및 제휴 가맹점에서 제공하는 쿠폰서비스 등을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지갑 ‘m포켓’을 출시해 고객이 실용적인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m포켓은 현재 다운로드 수 기준으로 278만 명이 이용 중이며 앞으로도 삼성카드의 핵심 디지털 서비스로서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카드는 지난해 빅데이터 마케팅 전담 조직을 확대 개편하기 위해 해외 전문인력을 영입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알고리즘’을 강화했다. 스마트 알고리즘은 고객의 속성, 업종 이용 트렌드 등 314개의 변수를 분석해 마케팅에 활용하는 삼성카드의 빅데이터 운용 방식이다.

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