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현대車 등 68곳 슈퍼주총… 조용히 마무리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삼성전자, 권오현 대표이사 재선임… 현대차 한전매입 반발 ‘찻잔속 태풍’
신동빈 회장 호텔롯데 첫 등기이사… 포스코, 윤동준 부사장 공동대표로

13일 오전 8시 50분 권오현 부회장과 윤부근 신종균 이상훈 사장 등 삼성전자 사내이사 4명이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 문 앞에 섰다. 이들은 주주총회 시작을 10분 앞두고 줄지어 들어오는 주주들을 직접 맞이하며 일일이 악수했다. 지난해와 달라진 모습이다.

의사진행에 앞서 올해는 권 부회장뿐 아니라 윤부근 신종균 대표도 각자 맡고 있는 소비자가전(CE) 사업부문과 IT모바일(IM)사업부문 경영 현황을 직접 발표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주총 분위기를 보다 주주친화적으로 바꿔 보려는 시도”라고 했다.

○ 이재용 부회장 올해도 등기이사 안 맡아

이날 ‘슈퍼 주총 데이’를 맞아 주총을 연 상장사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총 68곳이다. 20일(229개사)과 27일(293개사)에 비해 주총을 개최하는 회사 수는 많지 않지만 업종 대표 기업이 많다.

삼성전자는 이날 대표이사 3년 임기가 끝난 권오현 부회장을 재선임했다. 등기이사 보수한도액은 지난해의 480억 원보다 20%가량 줄어든 390억 원으로 설정했다. 일반 보수는 300억 원으로 지난해와 같지만 장기성과보수는 90억 원으로 절반으로 줄었다.

최근 1년간 각종 인수합병(M&A) 등 사업을 진두지휘하며 활발한 경영 활동을 해 온 이재용 부회장은 올해도 사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리지 않았다. 재계 관계자는 “등기임원이 되면 연봉을 공개해야 하고 회사 경영에 대한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부담감이 작지 않았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삼성중공업 주총에서는 박대영 사장이 지난해 실패한 삼성엔지니어링과의 합병 재추진 문제에 대해 “현재로선 재추진할 계획이 없고 결정된 바도 없다”고 말했다.

○ 현대자동차는 주주 권익 보호하는 위원회 설치

현대자동차그룹 주요 계열사들도 이날 주총을 열고 주요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당초 지난해 한국전력공사 본사 땅 매입으로 주가가 하락한 것을 문제로 삼은 일부 기관투자가들이 이사 재선임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혀 논란이 예상됐지만 반대표가 많이 나오지는 않았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부자(父子)는 이날 각각 현대건설과 현대제철의 사내이사로 재선임됐다. 현대차도 윤갑한 현대차 사장을 현대차 사내이사로 재선임했다.

이날 현대차 주총에서는 네덜란드계 APG자산운용사 아시아지배구조 담당자 박유경 씨가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도록 주주 권익을 보호하는 거버넌스위원회를 설치해 달라”고 요청했다. 거버넌스위원회가 주주 입장에서 회사 경영계획을 다시 한번 검토하는 역할을 하면서 주주 의견을 반영해 달라는 것이다. 김충호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도 적극 검토 중인 사안으로 경영 환경과 여건 등을 감안해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답변했다.

정 회장은 주총에 앞서 배포한 ‘2014년 영업보고서’에서 “올해 투자 확대를 통해 혁신적 기술과 제품 개발 능력을 확보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롯데, 굳건해진 신동빈 체제

호텔롯데는 이날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호텔롯데의 등기이사로 선임됐다고 공시했다. 신격호 총괄회장과 그의 장남인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 장녀인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은 그동안 호텔롯데의 등기임원직을 맡아왔다. 그러나 차남인 신 회장이 등기이사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 회장은 지난달 부산롯데호텔의 등기이사로도 선임됐다. 호텔롯데는 롯데그룹의 지주회사 격인 계열사로 사실상 그룹 지배구조의 정점에 위치한 회사로 평가받는다.

포스코는 윤동준 부사장(경영인프라본부장)이 새롭게 대표이사를 맡아 권오준 회장과 김진일 사장(철강생산본부장), 윤 부사장 등 3인 공동대표 체제가 됐다.

김지현 jhk85@donga.com·최예나·김현수 기자
#삼성#현대#롯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