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변호사 법률상담] 채무자 재산조사부터 강제집행까지 합법적인 원스톱 채권추심서비스를 제공하는 법무법인 정곡의 홍명기 대표변호사

  • 입력 2014년 7월 17일 15시 40분


코멘트

- 쉽고 빠르고 편리하게 전략적이고 정확한 분석을 통한 최상의 법률서비스 제공




최근 ‘모럴 해저드’라는 말이 횡행할 만큼 빚을 일부러 갚지 않는 채무자들이 늘어나고 있고, 대부분의 채권추심을 이제까지 신용정보회사에서 맡아오면서 불법채권추심도 적지 않았다. 그런데 불법적인 요소 없이 합법적인 채권추심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법무법인이 있어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공정하고 합법적인 채권추심의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는 법무법인 정곡

채권추심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법무법인 정곡은 여러 부서가 조직적이고 유기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채무자 재산조사뿐만 아니라 보전절차와 소송에서 강제집행에 이르기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하고, 단계별, 선택적 진행도 할 수 있다.

채권추심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상담팀’과 채무자에 대한 정보수집과 분석을 하는 ‘조사분석팀’, 그리고 전체적인 사건파악과 추심전략을 수립하여 추심절차를 진행하는 ‘추심팀’, 소송 등을 수행하는 ‘송무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채권추심서비스와 채권추심관련 자문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각 업무를 전문화, 분업화함으로써 공기업이나 금융회사 및 대기업의 사건들을 성공적으로 처리해왔다. 현재 대한변호사협회에 채권추심전문변호사로 등록되어있는 홍명기 대표변호사는, 채권추심 법률서비스에 있어 오랜 수임경력을 쌓아왔고, 다수의 채권추심 관련 사건들을 원만하게 성공적으로 해결해왔다.

국내 공기업이나 금융기관 및 대기업의 사건들 중 기억에 남는 사건들

한국자산관리공사(KAMCO), 한국증권금융, 하나대투증권, 대우자동차의 자회사인 대우송도개발, 현대건설, 벽산건설 등과 같은 국내 공기업이나 금융기관 및 대기업의 사건들을 진행해오면서, 법무법인 정곡은 다른 채권추심전문 법률사무소들보다 더 많은 기술과 경험 그리고 노하우 등을 축적해왔다.

홍명기 대표변호사는 “현재 채권추심 전문변호사들이나 직원들 중에는 법무법인 정곡에서 근무하며 노하우를 배워 독립하거나 타 법률사무소에서 전문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도 상당수 있다”면서, “이러한 현상에 대해 채권추심업계를 선도해 나간다는 자부심을 갖고, 향후에도 이러한 전문가들을 계속 배출하여 채권추심업계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수많은 사건들 중에 기억에 남는 사건으로 홍명기 변호사는 ‘재개발사업 펀드가 실패한 경우’를 들었다. 어느 지역 전체를 재개발을 하기로 한 회사가 부동산을 구역으로 묶어 매입하여 진행하던 중 사업허가가 안되어 무산되었다.

회사는 사업진행이 안되어 손해를 보고 부동산 소유자들은 부동산을 처분할 수도 없어 양측 모두 힘들어 하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법무법인 정곡이 사건을 맡아 양측 모두 일정 정도씩 양보하도록 합의를 이끌어내었고, 더 이상의 손실을 막을 수 있었다고 한다.

또 다른 사건으로는 채권액이 9억여 원에 이르는 사건으로 어느 대형로펌에서 소송을 진행하여 판결문을 받았지만 돈이 하나도 회수되지 못한 경우였는데, 법무법인 정곡이 맡아서 즉시 재산조사를 진행하여 결국 모든 채권을 회수할 수 있었다는 것.

그밖에도 부동산 매매대금을 모두 지불하였으나 사기를 당하여 이전등기를 받지 못하고 매매대금도 돌려받지 못하여 남편은 정신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아내가 고단한 삶을 꾸리던 경우에 대해, 홍명기 변호사는 “처음 사무실을 찾아왔을 때 아내분의 절망적인 표정을 잊을 수 없다”면서 “그 문제가 잘 해결되었을 때가 개인적으로 크게 기억에 남는다”고 회상했다.

빌려준 돈을 받지 못하고 있는 난처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일반적으로 빌려준 돈을 받지 못하고 있으면 채권자는 수십 번의 변제를 독촉하고 채무자는 이 핑계, 저 핑계 대면서 미루기만 할 때가 많다. 이렇게 되면 더 이상의 독촉은 의미가 없고, 시간낭비와 정신적인 스트레스만 쌓일 뿐이다.

이런 경우 홍명기 변호사는 “채무자가 스스로 변제를 할 새로운 동기를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그 중 가장 좋은 방법이 법적인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즉 법적조치를 하게 되면 채무자에게 심리적 압박을 가함으로써 스스로 변제하도록 유도할 수 있고 그럼에도 변제가 되지 않는 경우는 법의 힘으로 강제로 회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홍명기 변호사는 “채권에는 소멸시효라는 것이 있다”면서, “전화로 독촉만 하다가 소멸시효가 다 끝난 상태에서 찾아오는 분들이 있는데 이때는 도움을 드릴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법적 조치를 하게 되면 소멸시효가 끝나는 것도 방지할 수 있고, 이자도 붙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의 법적 조치는 반드시 필요하다.

불법채권추심의 종류와 그에 대한 대응방안

요즘에는 불법채권추심으로 피해를 보는 채권자들도 있다. 금융감독원으로부터 허가를 받았다고 허위광고하는 불법채권추심업체에 채권자들이 채권추심을 의뢰할 경우, 그들이 불법적으로 채권추심을 하는 과정에서 최악의 경우에는 채권자가 폭행, 협박의 책임을 져야 한다.

실제로도 불법채권추심업체에 사건을 의뢰한 채권자가 채무자 폭행사건에 연루되어 벌금형을 받는 경우가 있고, 추심업체가 채권을 추심하더라도 추심된 돈을 채권자에게 전달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피해자들이 법무법인 정곡을 찾아와서 사건 해결을 다시 의뢰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한다.

이에 홍명기 변호사는 “법무법인 정곡의 변호사들은 철저하게 채권추심 과정에 관여함으로써 불법적인 추심행위를 사전에 방지하고, 채무자와 접촉하는 과정에서도 관계가 악화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올바르고 능력 있는 채권추심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채권회수의 성공률 높여

요즘 채권추심 전문을 표방하는 변호사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올바른 채권추심 전문변호사를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 홍명기 변호사는 “첫째, 지금까지 여러 가지 사건을 수행하고 채권추심을 해 본 경험과 기술이 있는지, 둘째, 채권추심 업무를 신속하고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역량이 있는지, 셋째, 진정으로 채권추심업무에 전문화되어 있는지를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는 채권추심 전문변호사를 내세우고 광고하면서 실제로는 채무자의 개인회생 파산 업무를 주로 하거나, 채권추심을 하는 채권자에 대항하여 채무자 대리 업무를 주로 수행하는 변호사들도 있기 때문이다.

홍명기 변호사는 “채권추심의 모든 업무를 변호사 1명이 시간적 공간적으로 혼자 다 할 수 없기 때문에 업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시설이 있어야 하고, 장소적으로는 의뢰인들에게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곳에 사무실이 위치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기준에서 법무법인 정곡이야말로 가장 경쟁력 있는 채권추심전문 법무법인이라고 할 수 있다.

Mr. Law의 가장 큰 경쟁력

Mr. Law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법무법인 정곡의 가장 큰 경쟁력은 실질적으로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채권추심업계의 선두주자로서 법무법인 정곡은 모든 조직들이 유기적, 효율적으로 분업화되어 있기 때문에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욱이 채권추심에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추심팀과 실제 소송을 진행하는 송무팀이 함께 함으로써 시간적, 경제적으로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사건을 해결할 수 있다. 게다가 매주 추심팀과 송무팀의 팀원들과 변호사들이 함께 전략회의를 열어 각 사건의 진행상황을 꼼꼼히 체크하며 보다 나은 사건해결에 힘쓰고 있다.

현대인의 삶은 어느 정도 채권과 채무라는 법률 영역을 벗어나서는 살 수 없고 그로 인한 분쟁도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의뢰인의 민감한 상황과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해주고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있는 법무법인 정곡과 홍명기 대표변호사가 앞으로도 전략적이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 채권추심에 관한 최상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해주길 기대해본다.


△ 홍명기 변호사

- 제42회 사법시험 합격
- 제32기 사법연수원 수료
- 대구지검, 서울남부지검, 서울서부지검 공익법무관
- 청주지방법원 국선전담변호사(형사전담)
- 법률사무소 정명
- 현 법무법인 정곡 대표변호사
- 대한변협 재권추심전문변호사 등록

<도움말: 법무법인 정곡 홍명기 대표변호사 mrlaw.kr, 02-2258-9300>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