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한국, 美쇠고기 수입 세계 4위… 광우병 공포는 1위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5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구글검색 빅데이터 분석

지난달 24일(현지 시간) 미국에서 광우병이 발병한 이후 국내 포털 사이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온라인 공간에는 과학적 근거가 희박한 ‘광우병 괴담’이 확산되고 있다. 광우병에 대한 한국인의 반응은 합리적일까.

한국은 2011년 기준으로 미국산 쇠고기를 4번째로 많이 수입한 국가였지만 광우병에 대한 관심은 세계 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국인들은 광우병을 ‘인간 광우병’ ‘광우병 사망’ 등 공포감을 주는 단어와 연결해서 인식하는 경우가 해외에 비해 많았다.

이는 동아일보가 구글의 빅데이터 분석 도구인 ‘구글 검색 인사이트’를 활용해 한국인의 광우병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해 나온 결과다. 구글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을 활용하면 광우병에 대한 국가별 관심도를 비교할 수 있다. 구글 검색 통계는 해당 국가의 구글 이용자 수 및 국가별 인구 가중치를 적용해 도출된다.

전문가들은 인터넷 검색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으려는 적극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검색량과 패턴을 보면 해당 이슈에 대한 관심도를 알 수 있다고 말한다.

○ 수입량 4위, 관심도는 1위


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한국은 2011년 기준 미국산 쇠고기의 4위 수입국이다. 캐나다 멕시코 일본이 1∼3위, 홍콩 러시아 베트남 중국(대만 포함)이 5∼8위다.

그러나 구글에서 올해 1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광우병’이라는 단어에 대한 검색량을 보면 한국이 단연 1위다. 2위는 광우병이 발생한 미국이고 호주, 캐나다, 멕시코, 영국, 스페인, 일본 순이다.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호주는 주요 쇠고기 수출국으로 미국 광우병 사태에 따른 반사이익 덕분에 광우병에 대한 검색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순위에 오른 영국과 스페인은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지 않지만 과거 광우병이 발병했던 국가다.

일본은 한국보다 더 많은 양의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지만 광우병에 대한 관심도는 한국을 ‘100’으로 봤을 때 5분의 1 수준인 ‘17’ 정도다. 구글은 검색량을 비율로 바꿔 공개한다. 쇠고기 수입량이 많은 러시아 베트남 중국에서 광우병을 검색한 횟수는 통계에 잡히지 않을 정도로 미미했다.

한국은 2008∼2012년에 2009년만 제외하고는 매년 ‘광우병’이라는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한 국가였다. 5년간 검색 데이터를 합쳐놓았을 때도 단연 1위였다.

○ 한국 1위 검색어는 인간 광우병


광우병을 바라보는 한국인의 인식도 다른 나라와 차이가 있었다. 2008년 5월부터 2012년 4월까지 한국에서 ‘광우병’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검색어 중 가장 많은 것은 ‘인간 광우병’이었고 두 번째는 ‘광우병 사망’이었다. 일본은 광우병을 뜻하는 영어 이니셜인 ‘BSE’가 가장 많았다. 다른 나라는 ‘광우병’이라는 단어만 검색하거나 ‘광우병 캘리포니아’(발생지역)처럼 사실 중심의 키워드를 주로 검색했다.

다만 한국에서 광우병에 대한 검색량은 촛불시위가 벌어졌던 2008년 5월 당시보다 1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는 광우병이 한국과 별 관계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는 국민이 많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익명을 요구한 데이터 분석 전문가는 “통계를 보면 한국인은 먹는 문제에 상당히 민감한 동시에 광우병을 실체보다 과장되게 받아들이는 면도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면서 “광우병 문제에 대해 국민과 정확하게 소통하지 못한 정부의 책임도 있다”고 말했다.

인터넷 검색 데이터를 통해 사회 트렌드를 읽는 방법은 동아일보가 국내 언론에서 처음으로 하는 시도다.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에선 이런 방법론이 자주 활용된다. 한국오라클은 2004년부터 2009년까지 구글에서 ‘포드 경차’가 검색된 횟수와 포드의 실제 경차 판매량을 비교한 결과 두 그래프의 곡선이 상당히 비슷한 것으로 드러났다는 보고서를 최근 발표하기도 했다. 인터넷이 보편화됐기 때문에 사람들은 무언가 행동을 하기에 앞서 인터넷 검색을 한다는 뜻이다.

[채널A 영상] “미국 광우병 검사건수, 2005년 이래 90%급감”

정진욱 기자 coolj@donga.com
#미국산쇠고기#광우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