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Ⅱ]공격적 경영·투자로 중기 성장전략 핵심사업 집중

  • Array
  • 입력 2011년 2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GS그룹은 2015년까지 새로운 중기(中期) 성장전략을 펼쳐 나가면서 핵심요소형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 올해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매출을 확대하는 등 공격적인 경영을 펼치기로 했다.

GS는 지난해 2조 원보다 10% 늘어난 2조2000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며, 매출은 지난해 약 52조 원보다 3조 원 이상 증가한 55조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GS는 에너지, 유통, 건설 등 주력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신성장 동력 발굴과 해외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에너지 분야에서 GS칼텍스는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녹색성장을 추구하고 새로운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하기로 했다. 제4중질유분해 탈황시설에 1500억 원을 투입하는 등 올해 총 9000억 원을 투자한다. 제4중질유분해 시설에는 2013년까지 총 1조10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GS칼텍스는 신재생에너지 및 신소재 분야를 회사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선정함에 따라 이 분야의 연구개발 및 사업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 연료전지 사업은 물론이고 차세대 바이오연료, 스마트그리드 사업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자원개발 분야에서도 동남아, 중앙아시아, 중동 등 전략지역에 대한 진출을 적극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유전 개발사업을 통해 정제능력의 10%까지 직접 개발한 원유로 조달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투자를 지속하기로 했다.

유통부문의 GS리테일은 편의점과 미스터도넛 등 기존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를 위해 2000억 원 이상을 투자하는 등 공격적 경영을 펼칠 계획이다. 편의점 GS25는 적극적인 점포 개발을 통해 올해 신규 점포를 약 1000개 늘려 업계 1위 달성을 앞당기고 수제(手製) 도넛 전문점 미스터도넛도 신규 점포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GS샵은 중장기 성장을 위해 고객 기반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유통업체 본연의 경쟁력인 상품의 소싱과 판매역량 강화 계획을 수립했다. 중소 협력사들과 이익 및 성장을 공유하는 선순환 고리를 통해 홈쇼핑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만들고 있다.

건설부문의 GS건설은 올해 경영방침을 ‘성장과 가치성장의 균형’으로 정하고 본격적 성장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4000억 원을 투자한다.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키워가면서 새로운 성장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사업부별로 신사업 조직을 강화하는 등 실질적인 투자를 병행해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발전 및 환경분야 사업이 크게 성장했고 플랜트 사업의 시장 다각화와 사업영역 확대 등 지난해 성과를 바탕으로 해외사업을 강화하고 새로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가기로 했다.

GS그룹 관계자는 “지속가능경영의 요체는 결국은 공격적 경영, 공격적 투자라고 보고 올해부터 달라진 모습을 보이겠다”고 말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