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인터뷰]석봉한자 박한신대표 “졸업, 취업 사로잡는 스펙, 한자2급 자격증”

  • Array
  • 입력 2010년 8월 13일 16시 20분


요즘 대학생들에게 있어 ‘한자 능력 자격증’은 토익, 토플 등의 영어성적, 컴퓨터 활용능력 자격증과 함께 대학생들의 ‘필수 스펙 3종 세트’에 꼽힌다. 한자능력 자격증을 따기 위한 대학생들의 노력은 그야말로 눈물겹다.

이들에게 한자 2000자를 일주일 만에 완벽하게 암기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는 “석봉한자” 박한신 대표는 그야말로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존재다. 지난 11일, 석봉한자 박한신 대표를 찾아가 한자 2급 자격증을 따기 위한 방법을 물었다.

Q) ‘4주나 8주 특강’은 많이 들어봤지만 ‘6일 특강’은 대한민국 유일인 듯하다. ‘오로지 6일 특강’만을 진행한다고 들었는데 정말 가능한 일인가?

박한신대표) 석봉한자는 4주나 8주 특강은 하지 않습니다. 대개 바쁜 대학생들이 2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4주, 8주 속성이라고 하더라도 두 달 동안 몰입을 하고 집중적으로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그렇게 배웠다고 해도 한자 실력은 형편없고 단번에 취득하는 사람들도 드문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단 6일 동안 집중해서 복습만 하면서 2000자를 완벽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강의를 하기 시작했는데, 짧은 학습 기간보다 더 놀라운 것은 합격률입니다. 결석하지 않고 순서대로 6일만 수강할 경우 합격률은 100%에 가깝죠.

Q) 아무리 들어도 여전히 믿기 어려운 내용이다. 기간과 합격률 외에 다른 곳에서 흉내내기 어려운 고품질의 명품 교육법이 있다고 들었다. 석봉한자만의 교육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

박한신대표) 석봉한자의 교육 목표는 한자 2000자를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국어 어휘를 자유자재로 쓸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일기나 한시까지 마음껏 쓸 수 있는 작문 실력을 쌓도록 하는 것에 있습니다. 고품질의 명품 교육법이라고 하면 이런 점이겠지요.

그리고 석봉한자에서 2급을 취득하면 준1급이나 1급 강의를 손쉽게 취득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2급을 강의할 때 준1급과 1급 내용을 30% 이상 담아내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고급 급수를 취득할 수 있는 실력을 기르게 됩니다. 그 외 6일 안에 기출예상문제까지 정리한다는 것과 떨어지면 무료 재수강을 시킨다는 것 그리고 대한민국 최저가라는 점이 석봉한자만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최저가라면 어느 정도를 말하는 것인가?

박한신대표) 기본 수강료가 8만원이지만 할인혜택을 통해 최대 55,000원에 수강이 가능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강의 초기에는 가격이 너무 저렴해서 오히려 선택하기 꺼려졌다는 수강생들이 많았다는 점입니다. 2012년부터는 17만원 정상가를 받을 예정인데, 등록금으로 부담을 많이 받고 있는 학생들을 생각하면 정상가를 받는 것도 최저가를 받는 것처럼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Q) 수강료 역시 직접 들어도 믿기 어려운 내용이다. 2급 자격증 취득에 관해서 풍문이 많은 것 같다. 일반적인 선입견으로 대체로 어떤 것들이 있겠는가?

박한신대표) 첫째는 검정 단체와 관련된 것입니다. 국가 공인이라면 어떤 단체에서 취득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모두 동일한 효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개 3급이나 준2급부터 국가 공인으로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에 단체보다는 고급 급수 취득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둘째는 자격증 취득에 대한 극단의 선입견입니다. 한쪽은 2000자는 몇 년에 걸쳐야 취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아예 도전도 하지 않는 경우이고, 반대 입장은 2급 해당 한자 몇 백자만 외우면 쉽게 2급을 취득할 수 있다고 보는 경우입니다. 2급은 2000자를 정확히 암기하고 기출예상문제까지 제대로 정리할 때 불합격 없이 단번에 합격할 수 있습니다.

Q) 조카가 수시를 준비하는 고등학생이다. 잠자는 시간도 아까워하는 것 같다. 혹시 6일보다 더 짧은 기간에 취득이 가능한가?

박한신대표) 2000자를 정리하는 과정이 아닌 2급 취득만을 목표로 하는 강좌를 따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기간은 3 ~ 4일인데, 합격률은 2000자를 배우는 과정과 차이가 없습니다. 바쁜 수험생이나 대학생 혹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단기간에 바로 2급 자격증을 취득을 해야 하는 경우 에 진행하는 특별 강좌입니다.

Q) 끝으로 언어강의도 하면서 대학에서 한자 강의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박한신대표) 국어 실력과 한자 실력은 분명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는 것이 저의 지론입니다. 그래서 재수생들이 한자를 쉽게 학습하고 국어와 언어까지 정복할 수 있도록 마련했던 ‘수능 어휘 특강’이 ‘6일 한자 강좌’의 효시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고려대학교에서 2급 취득 강의를 하고 있는데 취업의 필수 자격증이 되어 버린 한자 자격증을 대학생들이 빠른 시간에 취득할 수 있도록 돕고 한자를 속성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공부해서 타인까지 가르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싶었습니다. 교육적인 면에서는 한자, 한문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여 부수와 육서 중심의 한자 교육에서 변화를 주도하고 싶었지요.

끝으로 한자를 가르치면서 학교에서 배울 수 없었던 생활철학을 가르치고, 왜곡된 한국사의 그늘을 재조명해서 학생들이 바른 역사의식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한자를 강의하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