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직원들이 혁신 주도했을때 성과 향상 뚜렷

  • Array
  • 입력 2010년 4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 국내 소비재기업의 94개 혁신시도 분석

경영자 주도 혁신은 강압으로 비쳐… 직원들 순응하는 체하며 ‘데면데면’
경영자 판단으로 혁신 도입했더라도 실행 단계에선 뒤로 물러나는 게 좋아

혁신에 성공하려면 직원들의 무관심과 저항을 극복해야 한다. 조직원 스스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는 주인 의식을 갖게 해야 혁신 
업무에 대한 몰입도와 기업 성과도 높아진다. DBR 그래픽
혁신에 성공하려면 직원들의 무관심과 저항을 극복해야 한다. 조직원 스스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는 주인 의식을 갖게 해야 혁신 업무에 대한 몰입도와 기업 성과도 높아진다. DBR 그래픽
기업에 있어 혁신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성장과 번영을 위한 필수 조건이다. 많은 경영자는 이를 알고 있다. 따라서 항상 혁신을 외치며 조직 구성원들을 독려한다. 하지만 혁신에 성공한 기업은 드물다.

국내 소비재기업 A사는 지난 30년간 끊임없이 혁신을 시도했다. 변화에 적응하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JIT(Just In Time) 등 여러 혁신 기법을 받아들였다. 하지만 모든 혁신이 성공하지는 않았다. 일부 시도는 비용만 낭비하고 혼란만 초래했다.

최진남 서울대 경영대 교수는 A사가 30년간 시도한 총 94개의 혁신을 분석하고 성과를 평가했다. 그 결과 △경영자보다 조직 구성원이 혁신 도입에 적극적일 때 성과 향상 정도가 가장 크며 △외부 환경 변화 때문에 마지못해 혁신을 도입하면 실행 과정에서 경영자의 의지가 약해질 수 있다는 흥미로운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동아비즈니스리뷰(DBR) 54호(4월 1일자)에 실린 최 교수의 연구 결과를 요약한다.

○ 혁신 ‘도입’과 ‘실행’ 주체가 같아야

조직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4가지다. 이는 △주요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영진 △시장과 기술 환경 △혁신 그 자체의 특성 △혁신 기법의 활용 주체이자 사용자인 조직 구성원이다. 조직 혁신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4가지 요인이 혁신 역량과 기업 성과에 각각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면밀하게 파악해야 한다.

연구 결과, 경영자가 주도한 혁신은 혁신 역량 강화에 약한 영향을 끼쳤을 뿐, 성과 향상에는 통계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조직원이 주도한 혁신은 조직 성과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냈다.

혁신 도입 단계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 요인들이 혁신 실행 단계에서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뜻이다. 도입 단계에서 경영자가 혁신을 주도했다면 실행 단계에서도 경영자의 역할이 두드러졌으며 조직원이 주도한 혁신은 조직원 주도의 실행으로 이어졌다. 이를 일관성 유지 경향이라 한다.

일관성 유지 경향이 나타나는 이유는 혁신 도입 결정을 주도했다는 책임감 때문에 실행 과정에서도 혁신에 대한 주인 의식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즉, 경영자가 혁신 도입을 주도했을 때, 해당 경영자는 자신의 결정이 옳았음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혁신의 실행 및 정착 과정에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조직원 역시 자신의 선택이 옳았음을 입증하기 위해 해당 혁신의 성공을 위해 좀 더 열심히 노력한다.

○ 조직원이 혁신 주도해야 성과 향상

흥미로운 점은 경영자가 혁신 도입을 주도했을 때의 성과보다 조직원이 혁신 도입을 주도할 때의 성과가 훨씬 좋다는 사실이다. 이는 국내 기업들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많은 사람이 경영자의 적극적인 참여야말로 혁신의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물론 혁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경영자의 지원이 꼭 필요하다. 하지만 경영자가 주도하는 ‘톱다운(Top-down·하향)’ 방식의 혁신은 혁신 실행의 주체인 조직원들에게 강압적으로 비칠 여지가 많다.

이때 조직원들은 혁신에 진심으로 몰입하려 하지 않는다. 또 자신의 업무에 해당 혁신을 적극적으로 연계하려 하지도 않는다. 표면적으로만 혁신에 순응할 뿐이다. 이 때문에 경영자의 판단으로 혁신을 도입했더라도 이를 실행하는 단계에서는 경영자가 뒤로 물러나는 게 좋다.

특히 조직 내에서 영향력이 큰 관리자나 직원들을 중심으로 혁신 주도 세력을 조직해 톱다운 방식에 대한 직원들의 거부감을 최소화해야 한다. 혁신을 도입하기 전 해당 혁신에 대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등 조직원들이 경영자가 도입한 혁신을 조직원 스스로가 도입했다고 느끼도록 유도해야 한다. 혁신이나 신기술 도입 초기의 의사결정 과정에 직원들을 참여시키는 방법도 좋다.

혁신을 실행하고 정착시키는 과정에서 조직원들은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풀어야 한다. 이런 과정이 되풀이 되면 결국 조직 전체의 장기적 혁신 역량이 향상된다.

○ 외부 환경 변화로 인한 혁신은 한계

또 하나 흥미로운 점은 환경 변화 때문에 혁신을 도입하면 실행 과정에서 경영자의 역할이 줄어든다는 사실이다. 경영자의 핵심 업무는 경영 환경 변화를 파악하고 이에 선제적으로 대처하는 일이다. 환경에 떠밀려 비자발적으로 혁신을 도입하는 일은 경영자에게 큰 부담을 준다. 경영자가 환경 변화를 제때 포착하지 못하거나, 환경 변화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는 해석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경영자가 해당 혁신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혁신 실행에도 수동적으로 대처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즉, 다른 조직을 모방하거나 추세에 못 이겨 수동적으로 도입하는 혁신은 성공할 가능성이 낮다.

A기업의 사례에서도 이런 점이 드러났다. 이 기업이 실행한 94개의 혁신 중에서 성과가 가장 저조했던 3개는 모두 1997년 외환위기를 전후로 도입됐다. 전대미문의 위기를 맞아 선진 기업들이 활용하는 다양한 생산관리 혁신 기법을 도입했지만 효과는 미미했다. 경영자는 왜 이런 혁신이 필요한지,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지 깊이 있게 고민하지 못했다. 위기를 맞아 어떤 식으로든 대처해야 한다는 강박 때문에 혁신 기법을 도입했던 셈이다. 경영자 스스로 납득하지 못하는 혁신을 조직 구성원들이 잘 따라할 리 만무하다.

결국 혁신을 통해 진정한 성과 향상을 이뤄내려면 남들이 좋다는 혁신 기법을 무조건 도입할 게 아니라 그 혁신이 우리 회사에 정말 유용한지, 핵심 업무와 연관성이 있는지, 실제 업무에 적용하기 쉬운지 등 혁신 자체의 특성을 냉철하게 판단해야 한다.

또 조직원 스스로 활용 가능한 혁신을 탐색하고 혁신을 도입하는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조직원들이 주인 의식을 가져야 혁신 활동에 강하게 몰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진남 서울대 경영대 교수 jnchoi@snu.ac.kr
정리=하정민 기자 dew@donga.com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고품격 경영저널 동아비즈니스리뷰(DBR) 54호(2010년 4월 1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직원들이 혁신 주도했을때 성과 향상 뚜렷(27325230.1)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개인 구독 문의 02-721-7800, 단체 구독 문의 02-2020-0685

▼A.T.Kearney Report/성공 마케팅을 위한‘Go-to-Market’ 전략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요소는 제품과 채널, 고객이다. 스타벅스는 창업 초기 우수한 ‘제품’을 무기로 시장을 장악했다. 감성적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커피와 분위기 있고 사교적인 공간을 제시해 사업을 확장했다. 이후 스타벅스는 성장을 위해 ‘채널’에 집중했다. 신규 지역에 공격적으로 점포를 열었고 식료품 가게나 자판기 등 새로운 채널을 개발하며 성장했다. 하지만 최근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경쟁이 격화되자 스타벅스의 실적이 악화됐다. 마케팅의 세 가지 요소 중 순차적으로 두 요소(제품과 채널)에 집중해 성장해온 스타벅스는 현재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회사 전체의 목표와 마케팅의 방향성을 일치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 ‘GTM(Go-to-Market)’ 전략 관점에서 스타벅스의 고민 해결책을 모색해봤다.

▼CEO를 위한 인문 고전 강독/인류의 미래 밝히는 여성의 감수성

이물질이 들어오면 우리 몸은 온갖 면역체계를 동원해 그것을 제거하려고 한다. 감기 바이러스 같은 작은 생명체가 침입해도 온몸에서 거부 반응이 일어나는 것 또한 이런 이유에서다. 예외가 하나 있다. 여성만이 겪을 수 있는 ‘임신’이라는 경험이다. 철학자 뤼스 이리가레이는 여성의 몸이 자기 안에 다른 생명체가 자라도록 관용하는 특수성을 지녔다고 강조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여성은 타자와 공존할 수 있는, 혹은 차이를 견뎌낼 수 있는 특유의 감수성을 길러낼 수 있다. 창의성이 기업 경영의 화두로 떠올랐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이질적인 요소가 결합할 때 생겨난다. 따라서 창조적 조직을 만들려면 서로 다른 문화, 이념, 배경, 지식의 공존이 반드시 필요하다. 철학자 이리가레이가 전하는 공존의 지혜를 자세히 소개한다.

▼ 史記의 리더십/진시황의 죽음과 제국의 몰락

천하통일을 이루기까지 진시황이 보여준 리더십은 그야말로 환상적이었다. 치밀한 준비와 시기를 놓치지 않는 냉혹한 결단, 필요에 따라 자신을 굽힐 줄 아는 유연한 전략적 두뇌, 상대의 치명적인 약점을 물리력이 아닌 심리적으로 파고드는 독수, 어느 하나 나무랄 것이 없었다. 진시황의 리더십은 그의 강인한 의지와 맞물려 천하통일을 이루게 하는 원동력이 됐다. 하지만 그의 나이 39세, 인생의 절정기에 통일을 이룬 후 진시황의 리더십에 서서히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그토록 탁월했던 진시황의 리더십이 왜 변질됐으며 거대한 제국은 왜 쉽게 몰락하고 말았는지 심층 분석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