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동근의 멘탈 투자 강의] 강세장 오면 투자?… 밀짚모자는 겨울에 미리 사라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투자자 심리는 손해에 민감
당장 이익없는 약세장 꺼려
대부분 상승장때 뛰어들어
하락장 바뀌더라도 발 못빼

연말이 다가오면서 내년 경제와 주식시장에 대한 전망을 많이 듣게 된다. 해외에선 두바이 사태 같은 악재들이 들려오고 있지만 국내 경제에는 다행히 긍정적인 얘기가 더 많은 듯하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든다. “경제가 좋아진다면 투자를 해야 하나?” 또는 “경제가 나아지면 과연 주식시장도 동반 상승할까?”라는 물음이다. 요즘 같은 박스권 장세에선 투자자들이 투자를 더 늘릴지 회수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사람들은 이런 중장기 전망으로 투자를 실행하기보다는 지금 당장의 시장 상황에서 동기부여를 받아 투자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보통 투자자들은 어떤 타이밍에서 투자결정을 내릴까.

사람들은 평소엔 투자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한다. 일일이 신경을 쓰기도 싫고 행여 손해를 본다면 감당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다가도 어떤 환경만 조성되면 또 쉽사리 투자에 나서기도 한다. 여기엔 손실을 싫어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밀접하게 연관돼 있다.

한 중학생이 부모님에게서 기말고사 성적을 최소 85점 이상 받으라는 얘기를 들었다. 만약 이 학생이 10점을 초과해서 95점을 받으면 당연히 크게 칭찬을 받는다. 어머니는 기뻐서 좋아하는 음식을 해주시고 학생은 배불리 먹는다. 또 늘 잠이 모자랐던 학생이 그날 하루만은 일찍 잠자리에 들더라도 누가 뭐라 할 사람이 없다. 그러나 85점보다 10점이 낮은 75점을 받았다면 어떻게 될까? 그때의 충격과 괴로움은 95점 때의 즐거움에 비하면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아버지의 일장연설에다 어머니로부터 받는 구박에, 스스로 받은 충격으로 새벽까지 번민한다. 이를 아는 학생은 95점은 안 받아도 되니 절대로 75점만은 받지 않겠다고 속으로 다짐한다. 95점의 즐거움보다 75점의 괴로움이 훨씬 더 크기 때문이다.

투자도 비슷하다. 손해를 봤을 때의 불만족감이 이익이 났을 때의 만족감보다 훨씬 더 크다. 한 심리학자는 사람들이 어떤 금액을 이익 봤을 때 그 만족감이 1이라면 같은 금액을 손해 봤을 때의 불만족감은 2∼2.5라는 점을 밝혀냈다(본보 6월 29일자 B6면 ‘송동근의 멘탈투자 강의’ 참조). 이 심리학자는 사람들에게 동전을 던져서 앞뒷면이 나오는 것에 따라 같은 금액(예를 들어 10만 원)의 돈내기를 하자고 권유하며 사람들의 반응을 조사했다. 대부분의 사람은 “이런 도박에 응할 의향이 없다. 불필요한 스트레스도 싫고 마음의 준비도 돼 있지 않다”고 답했다. 그러면 어떤 조건이면 이 게임에 응하겠냐고 사람들에게 다시 물었다. 그때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질 때 10만 원을 내고, 이길 때에는 20만∼25만 원을 받는 조건이라면 한번 고려해 보겠다고 답했다.

평소 내기를 즐겨 하지 않는 평범한 사람이라도 이기고 질 확률이 서로 같다면, 받는 금액이 주는 금액의 2배에서 2배 반 이상이라면 동전을 던져 보겠노라고 답한 것이다. 손해를 이익보다 2배∼2배 반 정도로 더 크게 느낀다는 뜻이다. 그만큼 우리에겐 손해를 특히 더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손실혐오·loss aversion).

이 세상에 손해를 달가워하는 이가 있을 리는 없고 그것은 당연하다. 다만 이익의 즐거움보다 손해의 괴로움이 몇 배 더 크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 이런 경향은 우리가 언제 투자에 뛰어드는지, 또 왜 그런지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앞의 동전 던지기 사례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손해 보는 것 대비 2∼2.5배의 이익을 볼 수 있을 때에야 비로소 투자한다. 그 시기는 바로 주가 상승기, 즉 강세장이다. 이때는 평소에 주식투자 부담을 떠안지 않으려는 사람들도 선뜻 나서게 된다(그러나 일단 뛰어들고 나면 이런 손실혐오 경향은 곧 없어지는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은 나중에 하락장으로 환경이 바뀌더라도 본전을 되찾기 위해 시장에 끈질기게 남아 있는다).

문제는 주식시장이 경기와 마찬가지로 사계절처럼 변동한다는 것이고 사람들이 편하게 생각하고 뛰어드는 시기가 겨울이나 초봄이 아닌 한참 더위를 느끼고 있는 초여름이라는 사실이다. 뒤늦게 뛰어든 이들은 곧 늦가을과 겨울의 찬바람만 맞게 된다. 이것이 손해를 과하게 싫어하다 겪게 되는 가장 큰 투자의 함정이다. ‘밀짚모자는 겨울에 사라’는 말이 투자격언이 된 것도 다 이런 이유들 때문이다.

송동근 대신증권 전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