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자들은]올해 1년간 배운 투자교훈은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불황기땐 수익추구보다 위험관리 능력이 우선

어느덧 2009년도 12월 한 달만 남겨 놓고 있다. 올해는 자산가들에게도 많은 투자교훈을 가르쳐준 해인 것 같다. 자산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투자원칙과 기본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 1년이었기 때문이다. 올해 1년 동안 자산가들은 어떤 투자교훈을 깨달았을까.

○ 투자지침서 작성

투자는 심리적 요소가 매우 강해 호황기에는 본인의 위험수준보다 과도한 투자를 하게 된다. 반대로 불황기에는 불안심리로 새로운 투자를 하기 어렵기 마련이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자산가들은 투자 전에 미리 본인의 투자목표, 위험허용 수준, 운용방법, 투자기간, 투자 제약요건 등을 기술한 투자지침서를 서면으로 작성하는 경우가 많다.

투자지침서를 작성하면 변동성이 커진 시장 환경에서도 원칙을 지키는 투자가 가능하다. 오랫동안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부자 고객들을 보면 대부분 이러한 투자지침서를 작성하고 있다. 작년까지만 해도 투자지침서에 신경을 쓰지 않던 고객들도 변동성이 심했던 올 한 해를 보내면서 내년엔 투자지침서를 작성하겠다고 결심한 사례가 많다.

○ 전략적 자산배분

전략적 자산배분이란 주식, 부동산, 현금 등에 자산을 어떻게 나눌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어떤 주식과 펀드를 선택할 것인지도 중요하지만 이에 앞서 안전자산과 위험자산의 비중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한다.

자산가들은 전략적 자산배분의 중요성을 깨닫고 세부적인 투자 대상을 고르기 전에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자산분배를 어떻게 할 것인지부터 생각한다. 예를 들어 ‘자산의 절반은 항상 안전자산에 투자한다’거나 ‘위험자산은 ‘100-나이’ 비율로 투자한다’ 등의 원칙을 정해놓은 뒤에야 세부적인 투자 대상을 고른다. 과거에 특정 상품이 유망할 것이란 생각으로 한데 몰아 투자했다가 큰 손실을 본 고객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 수익보다 위험관리

자산가들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위험관리가 수익추구보다 우선해야 한다는 것을 크게 느꼈다.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보다는 본인의 위험 허용 수준을 넘어서는 위험한 투자를 하지 않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게 된 것. 특히 2009년 한 해를 돌이켜 보면 본인의 위험 허용 수준 이내에서 상품의 분산투자와 적립식 분할투자 등의 위험관리 방안이 큰 손실을 피하게 해준 효자라는 것을 깨달았다.

○ 시장을 떠나지 마라

자산가들이 느끼는 마지막 투자교훈은 시장이 어렵더라도 시장을 떠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본인이 정한 목표수익에 도달할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시장에 머물러야 과실을 따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큰 손실을 입었더라도 이를 만회할 방안은 역시 상황이 유리해질 때까지 시장에서 기다리는 것이다.

향후 자산시장은 과거보다 투자자들에게 훨씬 더 많은 지식과 경험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복잡한 투자상품과 다양한 투자대안이 등장하는 가운데 투자 수익을 얻으려면 투자자 본인이 해당 상품에 대해 더욱더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부자들은 잘 알고 있다.

정상영 하나은행 선릉역 골드클럽 PB팀장
정리=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