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첫 인상이 당락의 50%를 결정한다밝은 인상, 청결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면접실에 들어설 때 가볍게 노크하고, 미소 띤 얼굴로 목례한다. 의자에 앉기 전
수험번호와 성명을 말하는 것은 기본. 긴장하는 모습을 보여도 좋지만 이왕이면 웃는 표정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2, 적절한 경어 사용 긴장한 탓에 지나친 경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시간, 장소, 사람 등에 따라 달라지는 경어를 익히면 차분한 인상과 함께 예의바른 사람이라는 인상까지 심을 수 있다.
▶3, 알아듣기 쉽게, 솔직하게 말한다너무 빠르게, 너무 많이 말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은어, 지나치게 어려운 용어는 피해야 한다. 모르는 내용의 질문을 받았을 때 아는 체하려고 들면 ‘거짓말에 능숙하다’는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 차라리 솔직하게 ‘잘 모르겠다’고 한 뒤 부족한 점을 채우려 노력하겠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4, 답변하기 전 2, 3초 여유를 두고, 결론부터 이야기하라 질문이 끝난 뒤 바로 대답하지 말고 2, 3초 생각한 뒤 답변하는 것이 좋다. 또 답변 시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고 부연설명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퇴장할 때도 주의이왕이면 그냥 퇴장하는 것보다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 한마디를 남기고 나가는 것이 좋은 인상을 심어준다. 면접관들에게 가볍게 인사한 뒤 나가는 정도가 좋다. 면접을 잘 치르고 나서 ‘볼일 다 봤다’는 식으로 나갔다가는 따놓은 점수도 잃을 수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