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금원씨 제공 28억중 일부 불법 정치자금 전달 가능성

  • 입력 2003년 11월 26일 18시 51분


코멘트
검찰이 26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후원자인 강금원(姜錦遠) 부산 창신섬유 회장에 대해 형사 처벌 가능성을 시사하고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에게 금품을 건넨 강병중 부산방송 회장을 소환하면서 대통령 측근비리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검찰이 참고인인 강금원 회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은 이번 수사에서 중대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강금원 회장은 노 대통령이 운영한 생수회사 장수천의 채무 변제를 위해 19억원을 들여 노 대통령의 후원회장이던 이기명(李基明)씨의 경기 용인 땅을 매입하고 장수천 빚으로 형편이 어려워진 선봉술 전 장수천 대표에게 9억5000만원을 전달했다고 스스로 밝힌 인물.

강금원 회장의 처벌 가능성이 제기된 것은 검찰이 그의 금품 전달 행위에 대해 구체적인 대가성이 없었더라도 그가 제공한 28억5000만원의 일부가 노 대통령을 위해 전달된 불법 정치자금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강금원 회장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처벌될 것으로 보이며 선씨도 일단 불법 정치자금의 수령자로서 형사 처벌될 것이 유력하다.

검찰의 이 같은 강공은 ‘대통령 측근비리 특검법’에 대해 노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상황에서 노 대통령의 ‘측근 중의 측근’이라고 자처하던 강금원 회장에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지 않으면 수사 결과를 믿지 않을 것이란 판단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선씨가 정치자금의 수령자로서 처벌될 경우 불법 정치자금의 최종 수령자가 노 대통령인데 측근만 처벌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올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검찰은 또 강병중 회장에 대한 소환 조사를 통해 최 전 비서관이 지난해 대선 당시 부산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운영했던 자금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

강병중 회장은 1973년 재생타이어 공장을 인수해 타이어산업에 진출했고 77년 자동차용 튜브생산업체인 흥아타이어공업㈜(현 ㈜넥센)을 설립해 부를 축적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94년부터 9년 동안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을 지냈다. 또 99년 부산에서 국민회의 신당 창당 발기인으로 참여한 뒤 지난해 1월까지 민주당 부산시지부 후원회장과 중앙당 당무위원을 맡았다.

더욱이 강병중 회장은 지난해 대선 당시 부산지역 기업인들로부터 돈을 모아 민주당과 한나라당에 각각 30억원과 15억원씩을 제공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강병중 회장이 민주당 부산선대위 회계책임자였던 최 전 비서관과 함께 부산선대위 자금 운영에 관여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수사 과정에서 강병중 회장의 ‘거액 선거자금 모금설’이 사실로 드러나면 대선자금 수사의 새로운 뇌관에 접근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수사팀의 설명이다.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부산=조용휘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