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수의원 곧 재소환…검찰, 이중장부 의혹조사

  • 입력 2003년 10월 30일 18시 05분


코멘트
SK비자금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안대희·安大熙 검사장)는 30일 민주당 대선자금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총무본부장이었던 이상수(李相洙) 의원을 곧 다시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 의원이 소환되면 민주당 김경재(金景梓) 의원이 제기한 △민주당 대선자금 이중장부 작성 여부 △민주당이 SK를 비롯해 삼성 LG 현대자동차 롯데 등 5개 대기업에서 대선자금을 받았는지 등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최측근인 최도술(崔導術·구속)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이 SK에서 받은 비자금 11억원 가운데 1억여원을 건넸다고 진술한 선봉술씨(57·노 대통령의 전 운전사)를 이날 재소환해 돈을 받은 경위 등을 집중 추궁했다.

▼관련기사▼

- 검찰 "경제 어려운데…" 멈칫
- 이재현씨 영장실질심사
- 민주-열린우리당 "너무 나갔나?"

검찰은 최 전 비서관이 기소되는 다음달 3일까지 선씨를 계속 불러 1억여원이 노 대통령과 연관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한편 검찰은 대선자금 수사 확대 여부를 놓고 검찰 안팎의 여론을 수렴하면서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안 검사장은 이날 수사 확대 여부와 관련해 “현재로서는 수사 확대 방침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구체적인 단서가 확보되면 철저히 수사하겠지만, 단순한 정치공방에 대해선 수사할 수 없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안 검사장은 이어 “아직까지 공개든 비공개든 5대 그룹의 자금담당자를 부른 적이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검찰은 지난해 11월 한나라당 최돈웅(崔燉雄) 의원과 공모해 SK에서 5차례에 걸쳐 불법 정치자금 100억원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이재현(李載賢) 전 한나라당 재정국장을 이날 구속했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국장은 2월 회계책임자인 김영일(金榮馹) 전 사무총장과 공모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정치자금 수입지출 및 결산 명세를 허위로 신고한 혐의도 받고 있다.

서울지법 최완주(崔完柱)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 전 국장이 증거를 없애고 도망갈 우려가 있다”고 영장 발부 사유를 밝혔다.

앞서 이 전 국장은 최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구속영장실질심사에서 “최 의원의 지시에 따라 SK 돈 100억원을 한나라당 당사로 운반했으며 이 사실을 당시 김영일 총장에게 2, 3차례 사후 보고했다”며 “그러나 당시 이 돈이 SK비자금이라는 사실은 전혀 몰랐다”고 주장했다.

정위용기자 viyonz@donga.com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