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신탁증권 민후식연구위원 일문일답

  • 입력 2001년 9월 2일 17시 08분


1.하이닉스반도체의 회생가능성은 몇 %나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또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0-30%. 현금성 자금이 지원되지 않는 이상 독자적인 회생가능성이 낮은 수준인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1차에 채무조정의 핵심은 KDB의 회사채신속인수제, 2차의 핵심은 해외DR로서 현금이 유입되었습니다. 3차의 채무조정등에서 현금이 유입되어야 회생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나, 채권단은 이제까지 1, 2차에 걸쳐서 실질적인 현금지원은 없었습니다. 이러한 현금유입이 없는 채무조정은 회생가능성을 낮추는 요인입니다.

2.반도체 경기의 회복시점은 언제며 그 근거는 무엇입니까.

-본격적인 회복시기는 2002년 3/4분기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생산원가 이하에서도 거래선의 확보등을 이유로 생산업체들의 생산중단은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가격하락속도가 90%이상 1년동안 이루어지면서, 생산업체들은 생산성 개선(Upgrade)으로 대처하고 있습니다. 이는 공급물량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는 요인입니다. 수요측면에서는 미국, 유럽, 일본의 경기부진이 PC의 Upgrade 수요를 일으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경기의 회복시기와 윈도우XP등에 의한 PC upgrade 싸이클이 2002년 하반기에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3.하이닉스가 회생하기 위한 D램(128메가SD램 PC133 기준)의 최소 가격은 얼마이며 D램 가격 반등외에 다른 회생 조건, 또는 경쟁력 회복 조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1.40달러(원재료가격 수준). 설비개선투자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하이닉스반도체가 밝히는 시너지투자효과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삼성전자, 마이크론등과 경젱하기 위한 제품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한 설비Upgrade 투자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미 6개월이상 지연된 상태입니다.

4.채권단의 채무조정과 신규자금 지원에 대한 입장을 밝혀주시고 그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채권단의 채무조정은 1차에서, 2차에서도 진행되었습니다. 채무조정은 만기의 연장등이므로 실질적인 자금지원이 아닙니다. 채권단은 대손충당금의 설정시기를 연장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은 것 같습니다. 하이닉스반도체의 은행구좌에 현금이 투입되어야 할 것입니다.신규자금지원은 부족자금뿐만 아니라 설비투자자금도 함께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5.채권단의 자금 지원이 없을 경우 하이닉스가 버틸 수 있는 시점은 언제까지로 보십니까. 그 근거는 무엇입니까.

-금년말에서 2002년 1/4분기사이. 하이닉스반도체의 현재 평균판매가격은 1.70달러 수준입니다. 생산원가는 2달러대입니다. 월 8천만개의 DRAM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생산부문에서의 현금유출과 금융비용으로 월 700여억원이 채권단에 가고 있습니다. 생산성 개선을 위한 투자자금은 없는 상태입니다.

6.채권단의 신규자금 지원 이외에 하이닉스가 자체적으로 증자나 DR발행을 통해 자금을 마련할 가능성은 얼마나 된다고 보십니까.

-자체적인 증자, 추가적인 DR발행은 시장에서의 우려감이 팽배한 상태이고, 신용등급이 하향된 상태에서 어려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7.하이닉스는 자구계획에서 TFT-LCD 사업부문 매각을 통해 현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재 이 작업에도 적지 않은 차질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TFT-LCD 사업부문의 매각 성사 가능성과 그 시점을 예상해 본다면.

-TFT-LCD사업부문의 매각도 급한 상태이기 때문에 매수측에서는 시간을 벌려고 할 것입니다. 매각의 가능성은 높지만, 시간이 지연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통신사업부문등도 채권은행권에서 인수후, 매각하는 방법등을 취한다면 매각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8.하이닉스의 유동성 위기가 다시 심각해 질 경우 정부와 채권단은 어떤 입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Give Up. 정부의 입장에서 공적자금을 투입할 명분이 작다는 점. 채권단은 통일성을 가지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강력한 리더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하이닉스반도체의 회생이냐, 시간벌기냐를 결정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9.하이닉스가 부도처리 될 경우 국가 경제와 반도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 심각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부도처리된다면, 은행권, 투신권에 산재되어 있는 채권가격이 폭락하게 될 것입니다. 투신권은 비과세채권등 하이닉스반도체가 편입된 상품의 환매사태가 대우사태와 같은 수준으로 재발될 것입니다. BBB등급이하에 발행되는 CBO시장등도 마비되는 양상으로 번지면서 금융시장의 혼란이 재연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반도체 시장에서는 공급능력 17%의 업체부도는 공급과잉의 해소로 이어지면서 DRAM가격의 급반등을 가져올 것입니다. 매우 심각한 구조에 직면하고 있는 대만의 6개업체는 하이닉스반도체의 부도시, 가장 큰 수혜(회생)을 받을 것입니다. 다른 국가에 이득이 되는 순서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10.하이닉스가 부도처리되거나 일시 가동중단이 될 경우 국내 반도체 장비재료 산업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십니까.

-국내 반도체장비, 재료산업은 대부분 내수물량에 치중하고 있습니다. 수출시장은 매우 작은 수준입니다. 하이닉스반도체의 부도시, 관련 장비, 소재업체들의 부담은 커 질 것입니다. 반도체장비와 소재업체들은 대부분이 중소기업이여서, 타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