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車 청산전문사 통해 매각"…8일 최종부도

  • 입력 2000년 11월 8일 23시 06분


코멘트
대우자동차 노사가 구조조정안에 합의하지 못해 채권단이 8일 대우차를 최종 부도처리했다. 대우차는 2∼3일내에 법정관리를 신청할 계획이다.

정부와 채권단은 청산전문회사(CRV)를 통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중인 대우 계열사의 경영정상화 및 국내외 매각을 추진키로 했다. 대우자동차 역시 제너럴모터스(GM)와의 매각협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CRV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대우차 협력업체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부도처리된 진성어음을 신어음으로 교환해주도록 은행 등 금융기관에 요청했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날 대우차 자금지원의 전제조건으로 내건 회사 구조조정에 대해 노조가 동의하지 않아 결국 최종부도가 났다고 발표했다.

대우차는 6일 서울 및 제일은행에 돌아온 어음 445억원을 막지 못해 1차부도를 냈으며 채권단이 부도시한을 여러번 늦춰줬음에도 불구하고 끝내 노조동의안을 가져오지 못했다.

산업은행 엄낙용(嚴洛鎔)총재는 “대우차 경영정상화 및 원활한 매각을 위해서는 강도 높은 자구노력이 필요하다”며 “5년간 직원들의 고용을 보장한 대우차의 올 단체협상이 유지될 경우 GM과의 매각협상도 차질을 빚게 된다”고 부도처리 배경을 설명했다.

▼관련기사▼
[대우차 현장 표정]"설마했는데…" 근로자들 허탈
[대우차 처리방향]先 회사정상화 後 입찰 매각

채권단은 일단 법정관리 상태에서 GM 등과 대우차 매각협상을 계속할 계획. 그러나 노조 동의서가 없는 상태에서 매각이 성사되기 힘들다고 보고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CRV를 설립, 대우차를 포함한 대우계열사를 처리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CRV는 채권금융기관의 대우관련 여신을 모두 사들인 뒤 경영정상화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지분매각을 통해 자금을 회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진념(陳稔)재경부장관 등 경제부처 장관들과 시중은행장들은 이날 각각 회의를 갖고 대우차 부도에 따른 협력업체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채권단은 정부에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신용보증기금의 특례보증 한도를 현재 2억원에서 대폭 늘리고 법원에 대해 법정관리 일정을 앞당겨달라고 요청키로 했다.

▼CRV▼

부실기업을 손쉽게 처리하기 위한 일종의 가교회사. 현재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 세계적 금융기관이 대우CRV에 자본참여 의사를 밝혀오고 있어 늦어도 연말까지는 회사설립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정경준·김두영기자>news9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