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중인 정치인 연루사건]청구-기아-부동산신탁사건…

  • 입력 1998년 7월 28일 19시 27분


검찰은 정치인이 연루된 것으로 추정되는 각종 비리사건을 수사중이지만 현재까지 속시원한 성과를 내놓은 것은 없다.

하지만 검찰은 정치권에 대해 성역없는 철저한 증거수사 방침을 여러차례 밝혀왔다.

검찰은 피의자나 참고인의 단순한 자백이나 진술이 아닌 물증을 확보해야 정치인을 처벌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각종 정치인 비리설이 유야무야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검찰이 진행중인 정치권 수사를 사건별로 점검해본다.

▼청구사건〓검찰은 청구그룹 장수홍(張壽弘)회장이 빼돌린 회사공금을 정치권에 제공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검찰은 장회장이 정치자금을 전달한 6,7명의 정치인과 이들에게 전달된 돈의 규모를 파악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장회장의 비자금 계좌를 발견,계좌추적을 벌이면서 청구그룹이 로비의 대가로 수주한 건설공사가 있는지를 추적하고 있다.

▼기아사태〓검찰은 기아그룹 계열사인 ㈜기산의 사장을 지낸 한나라당 이신행(李信行)의원이 1백3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사실을 확인,이의원을 구속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의원을 구속한 뒤 행방이 파악되지 않고 있는 약 1백억원의 비자금 사용처에 대해 수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비자금 중 상당한 액수가 정치권으로 흘러들어갔을 것으로 추정, 은행계좌와 기아그룹의 회계장부를 검토하며 수사단서를 찾고 있다.

▼한국통신 정치자금사건〓안기부와 경찰청 조사과는 한국통신의 실장급 간부 2명이 안기부 간부의 종용으로 1억원을 한나라당에 대선자금으로 전달한 사실을 밝혀냈다.

그러나 검찰은 이 사건과 관련, “안기부와 경찰청의 조사결과를 통보받은 일도 없으며 수사계획도 없다”고 밝혀 수사가 이뤄질지는 알 수 없는 상태다.

▼부동산신탁사건〓검찰은 경성그룹이 한국부동산신탁의 특혜지원금 7백59억원을 받기 위해 10억7천만원의 로비자금을 사용한 사실을 확인했지만 이 돈의 사용처를 밝혀내지는 못했다.

업계에서는 옛 여권의 S, K의원과 현 여권의 K의원 L전의원 등이 S의원의 보좌관 출신인 한국부동산신탁 사장에게 청탁과 압력을 넣었다는 소문이 파다했으나 검찰은 “정치인이 개입된 증거는 나오지 않았다”고 밝혀 여전히 의문이 남아 있다.

▼도로공사사건〓검찰은 한국도로공사 박정태(朴正泰)전사장이 고속도로 광고물 설치와 관련해 2천5백만원을 받은 혐의를 밝혀내고 박전사장을 구속했다.

박전사장은 민주계 실세로 정치인들이 광고물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압력을 넣었는지를 수사하고 있다.

▼컴퓨터게임사건〓검찰은 한국컴퓨터산업중앙회가 마음대로 컴퓨터 프로그램 심의위원을 선정 및 해임할 수 있도록 규정을 바꾸는 과정에서 중앙회 간부가 한나라당 S, K의원과 국민회의 C의원을 자주 만났다는 간접 진술을 확보했다.검찰은 이 사건으로 수배중인 중앙회 사무총장을 검거해야 정치인 로비설의 진상이 제대로 드러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준우기자〉hawo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