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꾼-셰프와 함께하는 3박 4일… ‘명품 한국기행’ 떠나볼까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재미로재미연구소

재미로재미연구소는 ‘명품 한국기행’ 시리즈를 개발하고 있다.

13일부터 16일까지 문경·안동·경주를 돌아보는 경상도 편을 진행한 재미로재미연구소는 20일부터 23일까지는 진도·목포·나주 코스의 남도 편을, 27일부터 30일까지는 거제·통영·여수로 구성된 남해안 편을 진행할 예정이다.

재미로재미연구소 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국내 여행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지만 여행자들의 눈높이에 맞는 격조 있는 여행상품은 없는 실정”이라며 “이에 명품 한국기행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고 코로나 이후 한국을 찾을 외국인들을 위해 프리미엄 한국 여행상품을 개발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여행은 3박 4일 일정에 99만 원이 넘는 고가로 여행의 격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고급 여행이라고 해서 단순히 숙소의 등급과 식대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여행지에 대한 재해석과 현지인들과의 관계 맺기, 전문가가 동행하는 명품 한국기행을 마련했다.

실험 여행 성격인 경상도 편은 박진필 셰프가 동행해 문경 재래시장에서 여행자들과 함께 장을 봐서 현지 식자재를 재해석한 음식을 만들었다. 또 하소라 가야금 연주자 등도 함께해 안동 소목화당에서 ‘장소 특화 예술’을 선보였다. 무형문화재 사기장 김선식 선생과 우리나라 1세대 양조 전문가 이종기 박사 등 현지 전문가들과도 만남의 시간도 가졌다. 경주에서는 ‘새로운 경주 여행’이라는 테마로 오기현 경주문화재단 대표(전 SBS PD)가 자신이 짠 여행코스로 참가자들을 안내했다.

남도 편은 ‘요리사커뮤니티븟’의 대표인 배건웅 셰프가 동행해 목포 재래시장에서 여행자들과 함께 장을 봐서 현지 식자재를 재해석한 음식을 만들어 볼 계획이다. 또 소리꾼 박으뜸 씨가 나주 목서원에서 ‘장소 특화 예술’을 선보인다. 국립남도국악원에서 숙박하며 우리 소리 체험을 하고 남도 최고 ‘비밀의 화원’인 죽설헌에서 박태후 화백의 안내를 받으며 산책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목포에서는 ‘새로운 목포 여행’이라는 테마로 ‘괜찮아 마을’을 일군 홍동우 공장공장장이 직접 자신이 짠 여행코스로 참가자들을 안내할 예정이다.

남해안 편은 여성준 셰프가 동행하며 제정화 명창이 여수 밤바다가 보이는 곳에서 ‘장소 특화 예술’을 선보인다. 거제에서는 섬연구소 강제윤 소장과 함께하는 지심도 트레킹과 윤미숙 경상남도 섬특별보좌관 함께하는 시간이 예정돼 있다. 여수에서는 박치호 화백이 작업실에서 손상기 화백 추모 사업에 관해 설명한다.

고재열 재미로재미연구소 소장은 세 번의 여행에서 직접 여행감독을 맡아 ‘문화 예술을 향유하며 공간을 재해석하는 여행’을 연출한다. 셰프, 뮤지션, 지역 명사 등 전문가들이 각각 음식 감독, 음악 감독, 인문 감독 등을 맡아 여행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재미로재미연구소는 더 나은 여행을 위해 전문 단체와 컬래버레이션으로 여행 관련 기획을 꾸준히 하고 있다. 경기아트센터와 함께 여행콘서트 개최(12월 26일), 사회주택협회와 함께 2021년 빈집프로젝트, 사단법인 점프와 함께 멘토 네트워킹 여행 기획, 라이나전성기재단과 함께 캐리어도서관 프로젝트 등을 진행한다. 이 밖에 책여행(문경·평창·제주) 공동 진행, 아름다운배움의 캄보디아 도서관 구축 사업 지원, 아트나인과 함께 여행영화제 2회 진행, 평창 와우미탄과 함께 ‘아빠랑 어디 가’ 여행 진행, 동편제마을·쥬스컴퍼니·공부차와 함께 남도기행 진행, 한국예술종합학교와 평창 클래식 버스킹 여행&남원 국악 버스킹 여행 공동 진행 등이 있다.

여행자들은 28인승 우등 고급버스를 이용하며 띄어 앉기 등 코로나19 방역에도 심혈을 기울일 예정이다.

윤희선 기자 sunny03@donga.com
#enjoylife#패션#소비#재미로재미연구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