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 상생이 통했다! 놀부 2019년 1분기 흑자 전환 성공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4월 10일 10시 53분


코멘트
종합외식전문기업 (주)놀부가 2019년 1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놀부는 2018년 실적에서 영업이익 적자를 큰 폭으로 개선했으며 2019년 1분기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업계 및 관계자들 예측으로는 1분기 실적을 기반으로 2019년 전체 실적도 흑자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놀부가 어려운 경제 상황과 침체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한 배경에는 무엇보다 가맹점주와의 실질적인 상생 전략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놀부의 선도적 상생 모델 실천
놀부는 지난해 5월 놀부보쌈 및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 가맹점을 대상으로 공정거래 및 상생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가맹점주들과 힘을 합쳐 최저임금 상승, 기록적인 불황 등 프랜차이즈 업계의 미래를 불투명하게 했던 요소들을 해결해왔다.

가맹점주, 모든 사장님의 고민은 매출 상승과 비용 절감 크게 2가지이다.

우선 놀부는 가맹점의 매출 상승을 위해 샵인샵 솔루션을 무상 도입했다. 샵인샵 솔루션은 원하는 기존 가맹점에 한해 추가 투자 비용 없이 놀부 배달 브랜드 추가 출점이 가능한 제도로 가맹점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함께 가맹점의 비용 절감을 위해 돈육 가격을 시장가와 연동하는 등 핵심 공급품목 출고가격을 현실화하고 있다. 또한 2019년 첫 상생 행보로 비용 절감을 위해 가맹점 계약 조항에서 가맹점의 광고분담금과 관련된 내용 일체를 삭제했다.

이 외에도 70여개의 가맹점의 노후된 간판을 무료로 교체해 주며 추가 매출 상승으로 연결될 수 있는 실질적인 상생 방안을 추진해왔다.

놀부의 실질적 상생 활동, 빛을 발하다
이처럼 놀부가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상생 활동들이 가시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우선 점포당 매출이 평균 20% 정도 개선되며 2017년 수준으로 회복됐다. 특히 샵인샵 솔루션을 도입한 매장의 경우 매출이 기존 대비 평균 20% 성장하는 등 큰 효과를 봤으며 최대 98%까지 매출을 올린 매장도 있다. 현재까지 샵인샵 솔루션으로 배달 브랜드를 오픈한 매장은 184개에 이르며 2019년 연말까지 총 250개 매장이 개설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감소하던 점포 수도 성장세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지난해까지 감소 추이를 보이던 매장 수가 샵인샵 솔루션 도입 이후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2017년 수준으로 회복됐다.

놀부의 2019년 상생 활동
놀부는 약 1년여간의 상생 활동을 통해 점주와 본사가 동반 성장하고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해 왔으며 프랜차이즈 업계의 선도적인 상생 모델을 제시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이를 통해 턴어라운드할 수 있다는 신뢰의 초석을 닦았으며 실제 여러 지표를 통해 매출 상승을 확인하고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물론 상생 활동 이외에 전략적인 투자와 기존 브랜드, 신규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도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 놀부의 상생 활동은 다른 브랜드와 가장 차별되는 점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놀부는 2019년에도 국내 프랜차이즈 리딩 브랜드로서의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 기존 진행해 온 상생 활동들은 연속 선상에서 실행하며 새로운 동반성장을 위한 실험을 지속할 예정이다.

동아닷컴 김동석 기자 kimgiz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