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자 다이제스트]낭만적 유토피아 소비하기 外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낭만적 유토피아 소비하기
에바 일루즈 지음·박형신 권오헌 옮김/584쪽·3만5000원·이학사

이수일의 사랑과 김중배의 다이아몬드처럼 사랑과 돈은 양립하기 어렵다. 그런데 어떻게 자본주의는 사랑을 포섭했을까. 예루살렘 히브리대 사회학·인류학과 교수인 저자는 이를 ‘상품의 낭만화’와 ‘로맨스의 상품화’로 포착한다. 전자가 사랑이야기 속에 광고를 끼워 넣어 상품에 낭만적 아우라를 입히는 것이라면 후자는 로맨틱한 여가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연출된 로맨스란 결국 자본주의가 금지한 것의 짜릿한 위반을 살짝 맛보게 해주는 것에 불과하다. 2000년 미국사회학회 감성사회학 분야 최우수도서상 수상작.

     
    
     
근대의 탄생 Ⅰ·Ⅱ

폴 존슨 지음·명병훈 옮김/각 936쪽, 800쪽·각 4만 원·살림

영국의 유명 역사 저널리스트인 저자는 1815∼1830년 단 15년에 근대가 형성됐다고 주장한다. 이는 나폴레옹의 몰락에서 시작하는 보수반동의 대명사 빈체제 시대와 일치한다. 프랑스혁명을 혐오한 에드먼드 버크의 후예답게 저자는 2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나폴레옹 전쟁이 끝나고 안정기가 찾아오면서 진정한 근대가 형성됐다고 역설한다. 미국의 부상, 고전주의의 몰락과 낭만주의의 도래, 통신과 교통 발달에 의한 대량의 인구이동, 로스차일드가가 주도한 금융시스템의 구축과 공황의 발생이다. 1991년 작.

     
     
     
한국춤이 알고 싶다

유인화 지음/312쪽·2만2000원·동아시아

살풀이춤에 쓰는 수건의 길이는 얼마나 될까. 보통 180∼225cm이지만 도살풀이춤에선 3m짜리도 쓴다. 비단 소재 한복 의상은 드라이클리닝 때마다 1cm씩 줄면서 옷감도 상한다. 이를 막기 위해 겨드랑이 부분에 창호지를 말아 넣고 일주일간 둬 땀만 쏙 빼내는 노하우가 있다. 공연기자 출신의 무용평론가이자 한국공연예술센터(한팩) 사무국장인 저자가 도제식으로 전승되는 한국무용 12종의 차별점과 의상 및 소품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풀어냈다. 7명의 한국무용 대표 춤꾼에게서 들은 춤 잘 추는 비법도 담았다.

     
     
    
저지대

줌파 라히리 지음·서창렬 옮김/548쪽·1만4800원·마음산책

2000년 첫 작품집 ‘축복받은 집’으로 단숨에 퓰리처상을 거머쥔 인도계 여성 작가 줌파 라히리의 두 번째 장편소설. 영국의 식민지에서 막 독립한 인도 콜카타에서 태어난 15개월 터울의 형제 수바시와 우다얀의 엇갈린 인생을 통해 보편적 상실과 수용 그리고 기다림을 그렸다. 차분한 형 수바시는 미국 유학을 갔다가 열정적인 동생 우다얀이 사회주의 혁명가로 활동하다 처형됐다는 소식을 듣고 귀국한다. 수바시는 유복자를 밴 동생의 아내 가우리를 관행대로 아내로 삼아 다시 미국행을 택하는데….
#저지대#한국춤이 알고 싶다#근대의 탄생#낭만적 유토피아 소비하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