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전문가 12명이 뽑은 ‘2014년 가장 기대되는 콘서트’ 톱6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2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4월 내한 ‘취리히 톤할레’의 전압높은 연주 ‘으뜸’

전문가들로부터 2014년 최고의 기대작으로 꼽힌 스위스 톤할레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이 악단은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와 각축을 벌이며 스위스를 세계 클래식의 핵심으로 부상시켰다. 빈체로 제공
전문가들로부터 2014년 최고의 기대작으로 꼽힌 스위스 톤할레 오케스트라 내한공연. 이 악단은 스위스 로망드 오케스트라와 각축을 벌이며 스위스를 세계 클래식의 핵심으로 부상시켰다. 빈체로 제공
2014년 클래식 콘서트 일정을 살피면서 음악애호가들은 갈등한다. 이 수많은 연주회 가운데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그래서 클래식 전문가 12명에게 물었다. “내년에 가장 기대하는 콘서트는 무엇인가요?” 응답자마다 5개의 공연(무순)을 추천받았다. 악단과 협연자 모두 빛나는 공연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 1위 스위스 취리히 톤할레 오케스트라

“베를린필, 빈필만 최고가 아니다. 이들의 기막힌 사운드를 알고 있다면 최고의 선물!”(유혁준) 내년에 처음으로 내한하는 취리히 톤할레 오케스트라 내한공연(4월 21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이 9표를 얻어 최고 기대작으로 꼽혔다. 음악감독 데이비드 진먼이 2014년 시즌을 끝으로 악단을 떠나기 전 마지막 투어다.

프로그램은 베토벤 바이올린 협주곡과 브람스 교향곡 4번. 바이올린 협연자인 기돈 크레머도 표를 얻는 데 한몫을 했다. 크레머가 한국에서 처음 선보이는 협주곡 무대. “음반으로만 접할 수밖에 없었던 그의 베토벤은 세밀한 해석, 창조적 이탈, 전압이 가득 찬 연주였던 기억이.”(송현민)

○ 최고의 지휘자가 온다

우리 시대 최고의 지휘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마리스 얀손스의 바이에른 방송 교향악단(11월 18, 19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이 7표를 얻었다. “벨벳의 현, 황금의 관을 다시 한 번!”(류태형) 지난해 내한공연에서 베토벤 교향곡으로 관객을 사로잡은 이 악단은 내년에 드보르자크 교향곡 9번, 무소륵스키 ‘전람회의 그림’과 더불어 탄생 150주년을 맞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1864∼1949)의 ‘돈 주앙’ ‘장미의 기사’를 연주한다. 브람스 피아노 협주곡 2번은 크리스티안 지메르만이 협연해 눈길을 끈다. “완전주의자 얀손스와 완벽주의자 지메르만의 만남은 생각만 해도 온몸이 떨려온다.”(박제성)

○ ‘클라리넷 여제’에 대한 기대감 커


5명이 처음으로 한국을 찾는 쾰른필(2월 15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을 지목했다. 귄터 반트, 마레크 야노프스키를 거쳐 현재 마르쿠스 슈텐츠가 음악감독을 맡고 있다. “슈텐츠는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간 녹음활동을 보면 대단히 유능한 지휘자임을 알 수 있다.”(황진규) 모차르트 클라리넷 협주곡을 연주하는 ‘클라리넷 여제’ 자비네 마이어도 화제의 인물이다.

○ 공동 4위 미하일 플레트뇨프 피아노 리사이틀·안드라스 시프 피아노 리사이틀·뉴욕필하모닉 오케스트라

각각 4표. 한때 KBS교향악단 상임지휘자 후보로 거론됐던 플레트뇨프(6월 1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가 피아니스트로 9년 만에 한국에서 독주회를 연다. “한동안 피아노를 떠났다가 돌아온 그의 더욱 깊고 날카로워진 연주를 다시 만난다.”(박제성)

올해 협연자로 한국을 찾은 시프(3월 25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도 내년에는 리사이틀을 한다. “정제된 톤과 잘 다듬어진 연주로 감동을 전하는 시프의 완벽한 무대가 기대된다.”(최은규)

앨런 길버트가 이끄는 뉴욕필(2월 6, 7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은 11번째 한국 무대. “역대 뉴욕필 내한공연 중 악단 특성과 제일 잘 부합하는 프로그램. 거슈인 ‘랩소디 인 블루’와 번스타인 ‘웨스트사이드 스토리’를 뉴요커의 연주로 듣는다.”(이영진)

◇설문에 참여해주신 분

노태헌 류태형 박제성 송현민 유혁준 이영진 장일범 최은규 황장원 황진규(이상 음악칼럼니스트) 박문선(대원문화재단 사무국장) 이상민(워너뮤직코리아 클래식부장)

조이영 기자 ly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