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뷰티] O형 휜 다리 이젠 손쉽게 쭉∼…“올여름엔 치마 입어야지”

  • Array
  • 입력 2010년 7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종아리뼈 간격 벌려 인공뼈 넣는 교정술 각광
수술 단 40분, 3∼4일이면 퇴원… 재활 4주 걸려

《여름은 노출의 계절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옷이 짧아지면서 팔다리가 드러나게 마련. 이 시기에 노출을 꺼리는 여성들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휜 다리를 가진 여성이다. 일반적으로 휜 다리는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나뉜다. 선천적인 원인은 비타민 D의 결핍으로 인한 구루병이나 소아마비, 뇌성마비 때문에 뼈 자체가 휘 거나 틀어지는 경우다. 후천적인 원인은 △다리를 꼬거나 구부정하게 앉는 등 올바르지 못한 자세를 장기간 취했을 때 뼈의 부정정렬 △근육의 기능저하 △비만으로 인한 체중부하 등으로 다리가 바깥쪽으로 휜 경우를 말한다.》

○ 후천적으로 휜 다리, 좌식생활과 관절염이 원인

휜 다리는 서양인보다 우리나라 사람, 특히 여성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이들은 주로 운동 부족, 좌식생활, 임신에 의한 체중 부하 및 출산에 따른 골반의 변화 등이 원인이다.

한국인은 좌식생활의 영향으로 무릎 안쪽의 연골이 많이 닳는 O자형 변형이 흔하다. 보통 쪼그려 앉을 때에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은 체중의 7∼8배에 달하는데, 그 무게 부담이 주로 안쪽 연골에 가해지기 때문에 다리가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O자 변형이 생긴다.

조수현 강북힘찬병원 부장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퇴행성 관절염도 휜 다리를 유발시키는 중요한 원인”이라며, “중년이 되면 연골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면서 연골기질이 변하고 약해지면서 다리가 휜다”고 말했다.

여성에게 다리의 모양은 나이가 많거나 적음에 상관없이 중요하다. 더구나 노화에 민감해지기 시작하는 중년여성들은 휜 다리로 인한 외모 스트레스로 자신감까지 잃을 수 있다. 다리의 변형이 심해지면 치마가 아닌 바지를 입어도 휜 다리가 육안으로 확인되고, 통증이 느껴져 걸음걸이까지 힘들게 만든다.

○ 휜 다리, 종아리뼈 바로 잡아주는 변형교정술로 치료 가능

휜 다리 교정 수술은 종아리뼈(경골)를 바로잡아 안쪽 관절에 실려 있던 부담을 골고루 분산시키는 ‘근위경골외반절골술’ 즉, ‘변형교정술’이 주로 시술된다.

변형교정술은 바깥쪽 뼈를 들어내는 폐쇄형과 안쪽에 인공뼈를 심는 개방형이 있다. 폐쇄형은 바깥쪽으로 휘어져 나온 종아리뼈를 절개해 들어내서 각도를 교정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신경혈관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높아 잘 쓰이지 않는다.

최근엔 종아리 안쪽 뼈 사이의 간격을 벌려서 인공뼈를 넣고, 나사로 고정하는 안쪽 개방형 방법이 사용된다. 이 방법은 합병증 위험이 적고 추후 인공관절 수술도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에는 내비게이션을 이용한 수술로 정확도가 높아졌다.

과거에는 육안으로 무릎의 굴곡과 교정각도를 측정해 시술했지만 최근엔 수술 중에도 컴퓨터를 이용해 뼈와 뼈 사이의 간격을 정확하게 조절한다. 수술 시간은 40분 정도이며, 3∼4일 후에는 퇴원이 가능하다. 보행까지는 4주 정도의 재활기간이 필요하다.

힘찬병원에서 변형교정술 환자 104명을 조사한 결과, 수술 전 무릎 뼈가 안쪽으로 7∼10도 정도 휜 환자 중 약 97%가 수술 후 정상으로 돌아온 것을 확인했다.

단, 변형교정술은 △다리가 너무 많이 휘었거나 뼈가 약한 경우 △염증 반응이 심하거나 △인대 손상 및 연골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경우에는 시술하지 않는다.

안농겸 강남힘찬병원 과장은 “변형교정술은 40, 50대의 비교적 젊은 중기 관절염 환자들에게 효과적”이라며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 해소와 휜 다리가 펴지면서 미용적인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고 다리도 길어진다”고 말했다.

이진한 기자·의사 likeday@donga.com

[알림] 무릎관절염 환자 무료수술 해드립니다

동아일보와 ㈜한화증권은 관절전문병원 힘찬병원과 함께 무릎 관절염 환자를 위한 무료수술 지원 캠페인을 12월까지 진행한다. 신청자의 경제수준, 나이 등을 고려해 ㈜한화증권이 직접 수술대상자를 선정한다. 선정된 환자는 힘찬병원에서 수술을 받는다.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한화증권 사회봉사팀(1588-8758)으로 문의하면 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