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들여다보기’ 20선]<17>아프리카 마사이와 걷다

  • Array
  • 입력 2010년 5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마사이족은 노예가 되지 않았다
◇아프리카 마사이와 걷다/황학주 지음·생각의 나무

《“인구증가, 질병, 내전, 기아 등 아프리카의 위기로 일컫는 현상들은 본래의 아프리카가 아니며 오히려 진보라는 이름으로 밀려들어온 타자에 의해 누대에 걸친 아프리카의 완전성, 균형상태가 깨뜨려진 결과입니다. 모든 게 다 나빴다고 말할 순 없지만 아프리카가 마땅히 지녀야 하는 모습과는 다른 것이 되고 말았습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대륙이자 원초적 자연생태의 보고, 인류 기원의 수수께끼가 담겨 있는 대륙 아프리카. 이곳이 아프리카라는 이름으로 불린 것은 16세기 네덜란드 항해자들이 항해술의 발달에 힘입어 발을 들여놓으면서부터다. 지리상의 발견과 함께 아프리카의 비극도 시작됐다. 자연조건이나 종족, 문화 등의 차이를 무시하고 제국 열강들이 마음대로 분할한 국경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아프리카 분쟁과 갈등의 불씨가 됐다. 아프리카는 고유의 모습을 잃었고 무자비한 착취의 땅으로 변하기 시작했다.

이런 가운데도 현대문명을 거부하고 독특한 전통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부족들이 있다. 아프리카 동부의 중앙 초원지대에 거주하는 마사이족이 대표적이다. 이 책은 시인이자 국제민간구호단체 ‘피스프렌드’에서 활동 중인 황학주 시인이 약 3년 동안 여러 차례 찾아 머물면서 관찰하고 느낀 마사이족의 삶에 관한 기록이다. 시인이 지켜본 그들의 내력, 전통, 생활방식에 대한 산문과 시, 생생한 컬러사진들이 함께 실렸다. 수록된 사진들은 사진가 이상윤 씨가 찍었다.

마사이의 뜻부터 보자. ‘마’는 사람들, ‘사이’는 기도라는 뜻이다. 이들이 사는 동부 아프리카 초원은 가장 오래된 인류가 출현한 지역이다. 마사이 땅인 리프트밸리의 여러 곳에서 화석인류들이 발견됐다. 1974년 이곳의 거대한 단층에서 300만 년 이상 되는 여성 오스트랄로피테쿠스의 두개골이 발견됐다. 이들은 인류 기원의 수수께끼를 안고 있는 지역에서 살아온 셈이다.

마사이족은 종족 역사에 대한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자부심이 강하고 용감한 종족으로 알려져 있다. 노예 수탈시대에 노예중개상들은 마사이족을 노예 매매에서 제외했다. 팔려가는 즉시 스스로 목숨을 끊으며 저항했기 때문이다. 남자 중심의 사회이며 연령에 따른 위계질서가 엄격하다. 시인은 “마사이 부족에서 나이 많은 사람을 설득하거나 사귀는 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60세 이상의 연령대를 뜻하는 안쿠시들은 자신과 비슷한 연령의 사람들과만 대화한다.

유목부족인 이들은 쇠똥으로 집을 짓고 소의 피, 젖, 고기 등으로 살아간다. 마사이족에게 소는 중요한 교환가치이며 부족의 상징, 생활의 중심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신식 주택인 양철집도 생기고 있다. 낮에는 덥고 밤에는 추워 이곳에는 맞지 않는 건축양식이지만 이들 사이에서 경제적 상징성을 가진다. 여인들은 화려한 장신구를 손수 만들고 염색기술을 배워 형형색색의 천을 몸에 두른다. 열매를 모으고, 쇠똥을 줍고, 물동이를 지고 나르면서도 직접 구슬을 꿰어 아름다운 장신구를 만든다.

이런 마사이족의 삶에도 많은 변화와 도전,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아프리카를 휩쓸고 있는 후천면역결핍증(AIDS·에이즈)의 광풍에서 마사이도 예외가 아니다. 부모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많은 아이가 졸지에 고아가 되고 에이즈에 걸릴 확률도 높다. 여성 할례의식은 심각한 부작용과 폐해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행해지고 있다. 저자는 “인구가 점점 줄어드는 드넓은 마사이의 땅과 문화가 어떻게 개발되고 보존될는지 예측할 수 없다. 신 앞에 나아가 기도할 때 깍지를 낀 양손이 와르르 부러지거나 꺾이지 않는 한 신은 마사이를 보호한다는 그들의 믿음이 끝까지 지켜지기를”이라고 책은 끝을 맺는다.

박선희 기자 tell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