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난 집-맛의 비밀]마포 ‘을밀대’ 평양냉면

  • 입력 2007년 6월 15일 03시 02분


코멘트
한결같은 냉면 육수의 맛… 푸근하고 소박

“힘들 때마다 아버지 생각이 많이 납니다. 생전 엄격하고 말수가 적어 가깝게 대하지 못했지요. 말없이 눈빛만으로 아들에게 뭔가를 말하고 싶어하던 그 모습이 그립습니다. 뵙고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 옆에 계신다면 뭐든 물어보고 싶어요.”

평양냉면으로 유명한 서울 마포구 염리동 ‘을밀대’(02-717-1922) 김영길(44) 사장의 ‘사부곡(思父曲)’이다.

그는 지난해 가장 힘든 여름을 겪었다. 30여 년간 ‘을밀대’를 한결같이 지켜온 부친(김인주 씨)이 작고한 뒤 혼자 맞은 첫 번째 여름이었다. 아버지의 빈 자리는 컸다.

○ 주인장의 말

1998년 아버지가 온다간다는 말도 없이 갑자기 여행을 떠나셨습니다. 자신의 마지막 순간에도 냉면 육수를 걱정하던 분의 뜻밖의 ‘가출’이었죠. 귀가하신 뒤 아무 말씀도 하지 않았어요. 광고기획사 디자이너로 근무하던 저는 그때 회사를 그만두고 냉면 일을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아버지가 걸어온 그 길. 내가 피할 수 없다는 걸 알게 된 거죠.

냉면은 육수 맛이죠. 생전 아버님은 손님이 늘자 “죽기 전 새 솥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고 입버릇처럼 말했습니다. 새 솥이 완성된 뒤엔 그 솥에서 나온 육수 맛이 좋다고 기뻐하셨어요. 그런 뒤 1주일 만에 돌아가셨지요.

육수는 150cm 깊이의 솥에 4분의 3까지 고기, 뼈, 야채를 채웁니다. 고기는 양지머리와 차돌박이, 뼈는 사골과 잡뼈, 야채는 파 양파 무 다시마 마늘 생강이 들어갑니다. 센 불에서 8, 9시간 야채가 흐늘흐늘해질 때까지 끓입니다. 뼈는 삼탕을 끓이는데 그때마다 야채를 바꿔줍니다. 차례로 끓인 육수 세 종류를 골고루 섞어 맛이 같아지도록 합니다. 육수는 일단 얼린 뒤 반쯤 녹였다 깨서 살얼음이 사르르 남은 상태로 내놓습니다.

○ 주인장과 식객의 대화

▽식객=을밀대 냉면은 화려하거나 자극적인 미인형은 아닙니다. 하지만 ‘딴짓’ 하는 서방도 언제나 넉넉하게 받아주는 ‘조강지처’처럼 푸근하고 소박한 맛이 있습니다.

▽주인장=때로 밍밍하거나 푸석하다고 흉보는 분도 있죠. 은근하고 구수한 맛이 을밀대 맛입니다.

▽식=육수에 그 많은 재료가 모두 들어가나요.

▽주=우리 집 수육은 냉면 육수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입니다. 양지머리는 냉면 고명으로, 차돌박이는 수육으로 내놓습니다. 고기를 전문으로 팔면 돈이야 벌겠지만, 그럼 고깃집이지 냉면집이 아닙니다.

▽식=가업을 이었는데 미래의 을밀대는 어떨까요.

▽주=지금과 비슷할 겁니다. 체인점 제안이 많지만 그럴 생각이 없습니다. 업소가 늘어나면 맛을 지키기 어렵습니다. 맛을 유지하지 못하면서 돈만 번다는 것은 아버님이나 을밀대의 정신이 아닙니다.

▽식=아버님 기일(8월 10일)이 다가오는데 음식과 관련해 기억나는 말이 있습니까.

▽주=아뇨. 워낙 말이 없으셨어요. 요즘은 제 의지가 아니라 손님들에게 떼밀려 장사한다는 생각도 들어요. 힘들 때마다 ‘모처럼 옛 맛을 느꼈다’며 좋아하는 손님들의 얼굴이 떠오릅니다.

물냉면(1인분) 6000원.

김갑식 기자 dunanworl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