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전략없는 대형공연… 결국 ‘대형사고’

  • 입력 2004년 11월 1일 18시 31분


코멘트

지난달 31일 오후 서울 잠실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릴 예정이던 콘서트 ‘라이브 패스트 2004’가 돌연 취소된 것은 이를 주관한 공연기획사의 안이하고 부실한 운영 때문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8000여명의 관객이 좌석이 배정되지 않은 데 대해 거세게 항의하면서 공연이 시작 직전 취소된 것이다. 더구나 이 자리에는 일본과 중국 관객 500여명도 오랜 시간 기다려 한류(韓流)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왜 이런 일이=공연을 기획한 ‘에이븐기획’(대표 신현직)의 준비 부족 때문이다. 비, 보아, ‘JTL’, ‘신화’ 등 톱스타들이 참여하는데도 유료 관객은 5000여명에 불과했다. 올림픽주경기장의 수용 관객은 최대 5만여명. 그러나 이 공연의 유일한 티켓 예매처인 티켓파크는 3400장을 팔았다고 밝혔다. 공연을 후원한 한국관광공사도 여행사를 통해 1000장을 일본에서 팔려 했으나 현지에서 나간 것은 20여장에 불과했다.

에이븐기획은 대형 공연을 기획하면서도 가수들의 ‘이름값’에만 의존했을 뿐 치밀한 마케팅 전략이 없었던 것이다. 이 기획사는 대형 공연을 주최한 경험이 없다.

특히 매표 상황이 안 좋아지면서 무대 제작을 맡은 업체들도 기획사를 불신했고 계약금이 입금되지 않자 공연 전날 철수했다. 급기야 공연 당일 좌석을 구분하는 표를 붙이지 못한 상황이 발생했다. 연출을 담당한 더 콘서트의 이장언 대표는 “공연 전 완납키로 한 돈이 다 입금되지 않았으며 그라운드 좌석을 너무 많이 배치하는 등 진행에 허점이 보여 철수했다”고 말했다.

▽연예업계의 평가=연예업계에서는 대형 공연으로 한몫 잡겠다는 한탕주의가 빚어낸 결과라고 지적하고 있다. 대형 공연은 무대, 마케팅, 홍보, 안전 등을 수개월에 걸쳐 준비해야 하는데도 에이븐기획은 이런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잠실올림픽주경기장 공연에서 한 회 4만여명의 관객을 동원한 가수는 조용필과 마이클 잭슨뿐이다.

다른 연예기획사 관계자는 “노하우 없이 무리한 기획을 추진한 결과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에이븐기획 신 대표는 “더 콘서트측이 철수하는 바람에 진행이 어려워졌다”며 “새로 업체들을 모아 공연을 진행하려 했으나 역부족이었다”고 말했다. 에이븐기획은 예매 티켓을 모두 환불 조치하기로 했다.

▽가수들도 책임을 느껴야=보아의 매니저는 “무대에 오르려고 했으나 팬들이 대기실을 점거하는 바람에 차에서 오랫동안 기다리다가 그냥 되돌아왔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가수들은 자신이 설 무대가 제대로 추진되는지에 대해 제대로 점검하지 않았으며 그 결과 팬들에게 실망을 안겨줬다는 지적을 면키 어렵게 됐다.

김선우기자 sublim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