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이주일의 키워드]‘여친소’ 전지현의 파워

  • 입력 2004년 5월 27일 21시 29분


코멘트
이번 주 온라인에선 ‘올드 보이’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이하 ‘여친소’) 두 편의 영화가 네티즌들의 주목을 받았다. 검색 순위 1위를 차지한 ‘여친소’는 영화 ‘엽기적인 그녀’의 전지현과 곽재용 감독이 다시 호흡을 맞춘 새 영화. 개봉이 다음달 초로 다가오면서 이 영화의 예고편과 스틸 컷을 검색하는 네티즌들이 부쩍 늘었다.

칸 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차지한 ‘올드 보이’의 인터넷 카페에는 수상을 축하하는 메시지들이 줄을 잇고 있으며 개봉 당시 공개되지 않았던 촬영현장을 담은 메이킹 필름 동영상도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8위에 오른 김활란(33)도 ‘올드 보이’와 관련된 키워드. 김활란은 ‘올드 보이’에서 주연을 맡은 배우 최민식(42)의 아내다. 칸 국제영화제에서 최민식과 함께 레드 카펫을 밟고 행사장에 입장할 때 빼어난 미모로 여배우들 못지않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면서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

지난주 1위를 차지했던 ‘허무송’은 ‘옹달샘’ 등 후속편들이 나오면서 인기가 지속되고 있고, ‘국민연금의 8가지 비밀’이라는 글이 인터넷에 회자되면서 국민연금이 불만에 찬 인기 키워드로 떠올랐다. ‘… 8가지 비밀’이란 ‘맞벌이 부부가 국민연금을 내고 혜택을 받을 때 배우자가 사망했다면? 한쪽만 받는다’는 등 국민연금의 허점을 다룬 내용.

5위인 ‘스폰지밥’은 아동용 TV만화 캐릭터로 재미있으면서도 아이들의 생활방식과 사회적응을 돕는 내용들로 꾸며져 인기가 높다. ‘스폰지밥’ 관련 카페에는 1만여명의 회원이 가입했을 정도. 신규 채용 때 한자시험을 보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는 소식에 ‘한자시험’ 키워드도 7위에 올랐다.

9위를 차지한 ‘시조 리플’은 ‘시조 형식의 답글’이라는 뜻으로 인터넷 게시판에 새로 등장한 놀이법이다. 한 네티즌이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해 ‘군사혁명/성공하니/내가 바로/임금일세’같은 4언 절구 형식의 글을 올리자 같은 형식의 답변이 4000여개가 넘어선 것. 시조 리플의 소재는 온갖 대상으로 퍼져 ‘병역거부/한다면은/그에 맞는/책임져라’처럼 최근의 병역거부 관련 판결에 대한 리플도 줄을 잇고 있다.

10위에 오른 펠리페 왕세자는 최근 100만 군중 및 12억의 시청자가 지켜본 가운데 앵커우먼 출신 여성과 결혼식을 올린 스페인의 왕세자다.

조희제 다음 검색본부 분석실장 ouyaa@daumcorp.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