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河泰元 기자] 「생활정보와 민원, PC통신이나 전화를 이용하세요」.
정보화시대에 발맞춰 서울시도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웬만한 정보는 PC통신이나 자동응답전화기로도 너끈히 얻어낼 수 있다. 각종 민원상담도 시청이나 구청을 찾아다니지 않고 전화한통화로 가능하다. ▼각종민원안내▼
수도 교통 행정 생활민원 등 각종 민원에 대해 안내받거나 상담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국번없이 120번을 누르면 된다. 해당부서의 번호를 몰라도 안내에 따라 원하는 민원부서와 통화가 가능하다. 24시간 운영.
▼각종생활정보▼
PC통신 하이텔을 통해 각종 민원 시정안내 생활정보 보육정보 문화재 관광명소 등을 찾아볼 수 있다. 하이텔메뉴에 「Go Seoul」을 입력하거나 「공공장소→민원정보→서울특별시」의 경로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어린이집 놀이방현황 등 다양한 보육정보와 각종 문화재 관광명소안내 경기안내 등도 접할 수 있다.
▼교통관광정보▼
5호선 광화문역 지하를 찾으면 교통관광정보를 얻을 수 있다. 5호선의 완전개통과 함께 지난해 12월30일 문을 연 「도시철도 길잡이방」에서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항공기 철도 등의 출발시간안내 △관광명소소개 △숙박시설소개 △기상안내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시간은 오전9시∼오후8시(토요일 오후4시).02―735―5678
▼장례정보▼
갑자기 상을 당해 당황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땐 서울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제공하는 장례종합정보 자동안내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전화 한 통화(0344―63―4440)로 장례절차 납골시설안내 화장 및 묘지이용 등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버스노선안내▼
시내버스노선이 궁금할 때도 전화(02―414―5005)를 하면 된다. 운행노선과 정류장 위치는 물론 대중교통 이용시 불편사항에 대한 상담도 받는다. 운영시간은 오전7시∼오후8시(토요일 오후4시).
▼견인차량찾기▼
주차위반으로 견인된 차량을 찾으려면 「02―290―6320∼5」로 걸면 된다. 이 전화는 △인수절차 △보관소 위치 및 전화번호 △이의신청절차 등을 안내해준다. 서울시 시설관리공단에서 관리하고 있는 견인차량보관소는 마장동 여의도 잠실 구로 홍제 창동 등 모두 6곳. 없어진 차량이 보관소에 견인되지 않았을 경우는 국번없이 182로 분실신고를 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각종입장권예매▼
시 지하철공사는 1∼4호선 지하철역 구내에 설치된 현금자동지급기를 이용, 연극 영화 프로야구입장권 예매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까지 설치된 것은 24개역 25대로 △국민 △장기신용 △동화 △보람은행카드만 이용할 수 있다. 나머지 지역은 오는 9월말부터 서비스를 실시한다. 예매서비스기가 설치된 역은 △1호선 종각역 △2호선 삼성 신촌 강남역 등 14곳 △3호선 경복궁 일원역 등 7곳 △4호선 명동 동대문역 등 3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