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대구의 대표 건설기업 걸맞게 지역경제 활성화 버팀목 되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노기원 ㈜태왕 회장

노기원 ㈜태왕 대표이사 회장은 “변화와 혁신만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담보한다고 믿고 있다”며 “전국구 브랜드로 성장하는 과정에서도
 대구 시민의 사랑을 잊지 않고 지역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다하기 위해 고용 창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노기원 ㈜태왕 대표이사 회장은 “변화와 혁신만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담보한다고 믿고 있다”며 “전국구 브랜드로 성장하는 과정에서도 대구 시민의 사랑을 잊지 않고 지역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다하기 위해 고용 창출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한국의 건설도시 대구’의 재건을 이끌겠습니다.”

대구에 본사를 둔 ㈜태왕 노기원 대표이사 회장(57)은 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10년이 초석을 다지는 시기였다면 앞으로 10년은 태왕이 전국 브랜드로 입지를 구축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노 회장은 “건설업은 파급력이 큰 만큼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는 데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며 “대구 대표 건설기업이라는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고 말했다.

올해를 대도약의 원년으로 삼은 노 회장은 연초부터 과감하고 도전적인 행보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엔 대구 첫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단 창단 소식을 알렸다. 최근 골프가 대중 스포츠로 크게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업체 대표 아파트 브랜드인 ‘태왕아너스’를 중계방송 등 미디어매체에 활발히 노출시켜 전국적인 인지도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노 회장은 “골프단을 통해 태왕아너스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도 함께 노리고 브랜드 파워 및 수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내 영업사무소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 회장은 업체 성장의 기반이 될 역량과 경험을 지난 10여 년 동안 탄탄히 다져왔다며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실제로 그가 법정관리 중이던 회사를 인수한 2010년 이후 태왕이 걸어온 길은 상전벽해로 평가된다.

노 회장은 인수 당시 600위권 밖에 머물렀던 전국 시공능력평가 순위를 지난해 72위까지 끌어올렸다. 그는 “주거문화 트렌드에 맞춰 아파트 내부 구조에 다양한 변화를 준 것이 주효했다”며 “무결점 시공을 목표로 공정별 협력업체 교육을 철저히 시행했고 확실한 사후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한 덕에 고객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노 회장은 또 “내부 결집력이 가장 중요하다는 신념으로 인수 당시 회사명은 물론이고 직원들까지 그대로 승계했다. 회사가 어려워도 직원들을 떠나보내는 상황은 절대 만들지 않겠다는 생각을 한순간도 잊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노 회장의 확고한 신념으로 인수 당시 30여 명이던 임직원 수는 현재 260여 명으로 늘었다.

노 회장은 “내부 결집력은 위기가 닥쳤을 때 더욱 빛났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와 경기침체 위기 속에도 지난해 수주 4000억 원, 매출 3000억 원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 4월 분양한 만촌역 태왕디아너스는 그해 대구지역 최고 청약경쟁률인 68.54 대 1을 기록하기도 했다.

태왕은 올해도 힘찬 발걸음을 이어간다. 올해 수주 목표액은 8000억 원, 매출 목표는 4000억 원으로 설정했다. 다만 신규 아파트 공급 물량은 연평균치의 절반 수준인 1500가구로 줄였다.

노 회장은 “지역 부동산 시장 공급 과잉 등에 따른 불확실성의 증가로 내실 있는 경영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영천 고형연료(SRF) 저온 열분해가스화발전소 공사와 고령 월성산업단지 및 폐기물 매립장 공사 등 토목환경공사를 활발히 진행하면 목표치 달성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 가운데 노 회장은 근로자들의 안전의식 고취에도 집중하고 있다. 그는 “회사 차원의 세심한 지원을 위해 최근 안전보건실을 대표이사 직속기관인 본부로 승격했다. 현장의 안전조치가 미비할 경우 근로자가 작업거부권도 행사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방안도 마련했다”고 말했다.

노 회장은 대한주택건설협회 대구시회 회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그는 “침체된 대구 경제 회생을 위해 파급효과가 큰 지역 건설업이 살아나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며 “216개 회원사를 대변하는 회장으로서 상호 협력을 통해 역량을 강화해 건설도시 대구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태왕#노기원 회장#대구 대표 건설기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